교만은 겸손의 반대이다. 겸손이 있는 곳에는 사랑이 있게 될 것이다. 바울은 그가 순전한 그리스도인 사랑의 특성들을 나열할 때 교만의 반대로 묘사하였다. “사랑은 매우 인내심이 강하고 친절하며 결코 시기하거나 샘을 내지 아니하며, 결코 자랑하거나 교만하지 아니하며, 불손하거나 이기적이거나 무례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자기 자신의 방법을 고집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성마르거나 과민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원한을 품지 아니하며 다른 사람이 잘못 했을 때 거의 유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부정을 결코 기뻐하지 않지만 진리가 승리할 때에 기뻐합니다. 만일 당신이 누구를 사랑한다면 당신은 그 값을 상관치 않고 그에게 충성합니다. 당신은 항상 그를 믿어주고 항상 그의 최선을 기대하며 항상 그의 편에 서서 그를 감싸줍니다.”(고전 13:4-7 TLB) (56.1)
 성경에는 그들의 교만과 두려움과 자부심을 깨뜨리는 경험들로 자기 자녀들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많은 예증들이 있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그렇게 시작하지 않았다. 그는 두려워하였으며 자신을 위한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두 번이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자기 아내를 자매라고 속였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교만과 이기심을 깨뜨리시려고 계획된 상황들로 아브라함을 이끄셨다. 마지막이며 가장 큰 시험은 그가 가장 사랑하는 독자를 희생 제물로 하나님께 드려야 했다. 아브라함은 결국 깨어지는 지경에까지 왔으며 하나님께서는 그를 다른 사람에게 큰 축복이 되게 만드셨다. (56.2)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 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가라사대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창 22:15-18) (56.3)
 이 깨어짐의 과정은 아브라함에게 유쾌한 경험이 아니었다. 깨어지는 시련들은 결코 유쾌하지 않다. 그러나 그것들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통과해야 하는 필요한 과정이다. (56.4)
 모세는 그분을 위한 위대한 일을 하도록 하나님의 손길로 깨어진 교만한 사람의 분명한 예증이다. 그가 젊었을 때 그는 이스라엘을 구원하려고 각오가 되어 있었다. 애급 인을 죽임으로 그는 이스라엘이 그의 지도력에 연합하여 그들의 감독들과 싸울 것으로 생각했다. 이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래서 자기 생명을 보존하려고 애급에서 도망하였다. 그의 첫 깨어짐은 사막에서 양떼를 돌보며 보낸 40년이었다. 그 후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려고 애굽으로 돌아가도록 그를 부르셨을 때 모세는 매우 무능함을 느꼈으며 하나님께 “내가 누구관대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출 3:11)라고 말하였다. (56.5)
 그는 과거 40년의 경험으로 깨어지고 겸손하게 되었다. 이제 그는 이스라엘을 구원하는데 하나님에 의하여 강하게 쓰임을 받도록 준비되었다. 또한 모세의 깨어짐은 방황의 광야에서 다음 40년 동안 계속되었다. (56.6)
 우리는 성경 전체를 통하여 하나님의 자녀들의 생애에서 다시 또 다시 그 같은 과정을 본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교만한 사람들이었으며 그들이 첫 성찬식에 가는 노상에서도 그분의 왕국에서 누가 가장 높은 지위를 차지할 것인가를 논쟁하고 있었다. 예수께서 잡히셨을 때 그들은 두려워 모두 도망하였다. 그들은 깨어지고 낙담한 사람들이었다. 이 깨어짐은 복음의 대단한 설교자들이 되며 기독교의 창립 사도들로서 필요하였다. (56.7)
 모든 그리스도인은 깨어짐을 경험해야 한다. 우리는 본성적으로 교만하고 자기중심적이다. 우리는 본성적으로 칭찬과 높은 지위를 좋아하고 추구한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어느 특별한 방법으로 사용하시기 위하여 바뀌어야 한다. (56.8)
 개인적인 숙고와 토의
 1. 교만은 의 반대이다. (56.9)
 2. 그리스도인 생애에서 겸손은 과 같은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56.10)
 3. 고린도 전서에서 바울이 제시한 사랑의 특성들을 적어보라. (56.11)
 4. 그리스도인 생애에서 깨어짐은 왜 필요한가? (56.12)
 5. 당신은 그리스도 안에서 깨어짐을 경험하였는가? (56.13)
 기도 활동
 ● 기도 파트너를 불러 기도력을 공부하라 (56.14)
 ● 기도파트너와 함께 기도하라 (56.15)
 1. 성령께서 침례를 베푸시도록 (56.16)
 2. 당신과 그분의 교회를 부흥시켜 주시도록 (56.17)
 3. 당신을 깨뜨리시고 그분으로부터 그대를 멀어지게 하는 어떤 교만도 없애주시기를 (5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