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속의 예수 그리스도 제 1 부 창세기 속의 예수 그리스도 창세기 27장 그분은 인간의 실패까지도 선하게 사용하십니다
  • 1
  (170.1)
 창세기 27장은 이삭이 연로했을 때 야곱이 형 에서를 가장하여 아버지를 속이고 축복을 받은 이야기이다. 이야기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하는 것은 매우 힘든 것처럼 보인다. 궁켈(H. Gunkel)의 말대로 ‘사기를 쳐서 하나님의 축복을 얻을 수 있단 말인가?’라는 의문이 먼저 일어나고, 이야기 속에 하나님이 부재하시는 것처럼 보이고,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하는지 등의 쉽지 않은 문제가 이야기 속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170.2)
 리브가가 그 아들 야곱에게 이르되, 여자의 후손 예수님
이삭이 그의 아들 에서에게 말할 때에 리브가가 들었더니 에서가 사냥하여 오려고 들로 나가매 리브가가 그의 아들 야곱에게 말하여 이르되 네 아버지가 네 형 에서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내가 들으니 이르시기를 나를 위하여 사냥하여 가져다가 별미를 만들어 내가 먹게 하여 죽기 전에 여호와 앞에서 네게 축복하게 하라 하셨으니 그런즉 내 아들아 내 말을 따라 내가 네게 명하는 대로 염소 떼에 가서 거기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내게로 가져오면 내가 그것으로 네 아버지를 위하여 그가 즐기시는 별미를 만들리니 네가 그것을 네 아버지께 가져다 드려서 그가 죽기 전에 네게 축복하기 위하여 잡수시게 하라(창세기 27:5-10).
(170.3)
 여자의 후손. 이삭이 에서에게 메시아의 조상이 되는 장자의 축복을 주고자 할 때 리브가가 나섰다. ‘리브가가 그의 아들 야곱에게 말하여 이르되.’(창 27:6). 이 여섯 단어가 미처 예견하지 못한 엄청난 비극을 그 가정에 가져왔다. 메시아는 아브라함의 씨 일 뿐 아니라 여자의 씨이다. 여성의 역할이 현저하게 아브라함 가문 이야기 속에서 두드러진다. 이삭에게 축복의 수혜자가 되게 하기 위해 사라가 전면에 나섰던 것처럼(창 21:10) 리브가가 야곱을 수혜자로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창 27:5-10, 13-17). 각각 자기의 아들, 이삭과 야곱의 미래를 확고하게 굳힌 후에 어머니들은 창세기의 무대에서 사라진다.1 (170.4)
 실패한 야곱, 실패를 모르는 하나님의 뜻
 이삭이 야곱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가까이 오라. 네가 과연 내 아들 에서인지 아닌지 내가 너를 만져보려 하노라. 야곱이 그 아버지 이삭에게 가까이 가니 이삭이 만지며 이르되 음성은 야곱의 음성이나 손은 에서의 손이로다 하며 그의 손이 형 에서의 손과 같이 털이 있으므로 분별하지 못하고 축복하였더라(창세기 27:21-23). (171.1)
 야곱은 부정한 수단을 사용하였지만 하나님은 죄 가운데서도 그분의 언약이 이어지도록 하셨다. 가인이 아벨을 죽임으로 셋을 선택하셨고, 야곱과 리브가의 거짓 행동에도 불구하고 메시아의 조상으로 야곱을 선택하셨고, 후에 메시아의 조상 반열에 다윗이 우리야를 살해하고 얻은 밧세바를 통해 솔로몬을 선택하셨다. 가룟 유다의 배반과 유대인과 로마의 지도자들의 부당한 결탁 속에서 예수님은 온 세상의 구원을 위한 십자가 죽으심을 이루셨다. 인간의 이해와 설명을 초월하는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은 끊임없이 성취되고 있다.2 (171.2)
 야곱은 술수가 많은 사기꾼이지만 야곱의 후손이신 예수님은 무죄하신 분이시다. 거짓에도 불구하고 야곱은 메시아의 조상이 되는 은총을 누리게 되었으나 도망자 신분이 될 수밖에 없었다. 예수님은 거짓 고소 때문에 고귀한 생명을 잃으셨으나 부활과 승천을 통해서 온 민족과 국가를 통치하시는 왕 중 왕이 되셨다. (171.3)
 만민이 너를 섬기고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네가 형제들의 주가 되고 네 어머니의 아들들이 네게 굴복하며 너를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너를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기를 원하노라(창세기 27:29).
(172.1)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라고 한 약속은 이스라엘이 출애굽 후에 광야에서 원수들을 무찌르고(출 17:13; 신 1:4), 가나안 정복기에 가나안 민족들을 쫓아내고, 왕정 초기에 다윗과 솔로몬이 모압과 암몬과 아람과 블레셋과 에돔을 정복함으로 성취가 되었다.3 그 궁극적인 성취는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이신 예수님이 온 우주를 통치하실 때 성취될 것이다(계 19:16).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롬 5:20). (172.2)
 참고 문헌
 1. Hamilton, 앞의 책, 111쪽.

 2. Greidanus, 앞의 책, 269쪽.

 3. Wenham, Genesis 16—50, WBC, 209쪽. (172.3)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