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속의 예수 그리스도 제 1 부 창세기 속의 예수 그리스도 창세기 26장 그분은 임마누엘,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 1
  (168.1)
 창세기 26장에서 흉년이 들었을 때 하나님은 이삭에게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약속의 땅 가나안에 머무르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은 그랄에 머무는 이삭에게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민족과 땅에 대한 약속을 반복하셨고, 후에 브엘세바에서 다시 말씀하셨다(창 26:3-5, 24). 이삭은 그랄에서 자기 아내를 누이라고 속이는 죄를 범하였다(창 26:6-11). 후에 그랄 왕 아비멜렉은 이삭과 불가침 계약을 맺었다(창 26:26-33). (168.2)
 주님이 이삭과 함께 하시다, 임마누엘
이삭이 거기서부터 브엘세바로 올라갔더니 그 밤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나는 네 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니 두려워하지 말라. 내 종 아브라함을 위하여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어 네 자손이 번성하게 하리라 하신지라(창세기 26:23-24).
(168.3)
 이삭과 함께 하시는 주님. 이삭이 브엘세바로 올라왔을 때 하나님께서 그에게 나타나셨다. 브엘세바는 여호와 이레 사건 후에 아브라함이 거했던 곳이다(창 22:19). 하나님은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אִתְּךָ אָנֹכִי 잇테카 아노키)고 하셨다. 인칭대명사인 ‘나’(אָנֹכִי 아노키)는 부차적으로 사용되어 하나님의 개인적인 임재를 강조하고, 히브리어 구문을 선도하는 위치에 사용된 ‘너와 함께’(אִתְּךָ 잇테카)는 이삭과 하나님 사이의 되돌이킬 수 없는 결정적인 개인적 관계를 강조하는 효과를 낸다.1 이삭은 결코 혼자가 아니다. 하나님은 이삭의 거처시요, 이삭이 살아가는 분위기이시다. 사람들은 이삭에게서 축복을 주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느꼈다. 그 땅의 왕인 아비멜렉이 일부러 이삭을 찾아와서 불가침조약을 청하며 고백하였다.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시도다’(יְהוָה עִמָּךְ 야훼 임마크, 창 26:28),  ‘너는 여호와께 복을 받은 자니라.’(창 26:29) (168.4)
 우리와 함께 하시는 주님.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임마누엘이시다(마 1:23) 이삭의 하나님 ‘야훼 임마크’(יְהוָה עִמָּךְ)를 상기시키는 ‘엘 임마누’(אֵל עִמָּךְ),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시다(마 1:23 HNT).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으로 예수님께서 성육신하셨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층만하더라,’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요 1:14, 16). 축복이신 예수님은 그분의 임재의 품 안으로 온 세상을 초청하신다. 이 거룩한 축복의 임재를 온 세상이 보고 주님께 나올 수 있도록 주님은 제자들에게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아노키 에흐예 임마켐’(אָנֹכִי אֶהְיֶה עִמָּכֶם, HNT)이라는 약속을 주셨다. (169.1)
 참고 문헌
 1. Mathews, 앞의 책, 411쪽. (169.2)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