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잇여사는 그리스도께서 사용하신 전도 방법에 관하여 아래과 같이 분명하게 설명했다. (30.1)
“구주께서는 사람들에게 유익을 끼치기 원하는 분으로서 그들과 섞이셨다. 구주께서는 사람들에게 동정을 표하시고 그들의 필요에 따라 봉사하시므로 그들의 신임을 얻으셨다. 그 다음 구주께서는 ‘나를 따르라’고 그들에게 명하셨다” (치료봉사 143) (30.2)
이것이 그리스도께서 채택하신 전도법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령의 침례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내재하심을 풍성히 경험할 때, 그리스도께서 사용하셨던 전도법은 자연스럽게 우리 자신의 전도법이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감화력 아래 우리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섞이고자 할 것이고, 그들의 유익을 위해서 뭔가 행하려는 마음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들이 누릴 수 있는 최대의 유익은 바로 그리스도가 그들의 구원자 되심을 아는 것이다. (30.3)
그리스도께서는 늘 솔선하여 주위 사람들과 접촉하는 방법을 택하셨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도 그의 모본을 좇아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진다면 주님께 도움을 구하라. 주께서 도와주실 것이다. 이 때 기억할 것은 우리 마음에 사람들과 접촉하라는 생각을 넣어주시는 분은 예수님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자신을 지속적으로 하나님의 감화력에 의탁하면 우리의 증거는 날로 예수님의 전도법을 닮아 갈 것이다. (30.4)
우리가 부단히 성령의 침례를 위하여 기도할 때,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의 마음에 더 풍성히 거하게 될 것이다. (30.5)
“소망이 부끄럽게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롬 5:5) (30.6)
이 사랑은 우리가 영혼 구원을 위해 일할 때 사람들에게 드러나 보일 것이다. 사람들은 참마음으로 섬기는 우리의 모습을 보고 우리를 더 두텁게 신뢰할 것이고, 그들은 드디어 마음 문을 열 것이다. 세상에 마음의 고뇌와 좌절, 실망과 투쟁을 안 가진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리스도께서 영혼들을 우리에게 인도하시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주께서는 사람들의 문제를 아시는 만큼, 문제에 관한 해답을 우리가 줄 수 있는 것도 아신다. 우리가 사람들에게 문제의 해답을 주는 것이 그리스도의 뜻이다. 우리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모습이 보여지기를 바라신다. 화잇여사가 다음과 같이 말했다. (30.7)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리스도인적 사교성을 거의 계발하지 않고 있다. ∙∙∙ 특히, 그리스도의 사랑을 맛본 사람들은 사교적인 성향을 계발해야 하는데 이와 같이 하여 그들은 영혼들을 구주께 인도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증언 6권 172) (30.8)
“이와 같이 사람들이 구원하는 복음의 능력과 접촉하는 것은 개인적인 만남과 교제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산상 36) (30.9)
그렇다면 성령 충만을 입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모든 것이 어떻게 적용될까? (30.10)
첫째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계속해서 성령으로 충만케 해 주시고 영혼 구원에 대한 열정을 마음에 넣어주시기를 기도하자. 우리의 생활 반경 안에 있는 가족이나 친구들 중에서 그리스도를 모르거나, 그리스도인 이지만 재림의 기별을 들어보지 못한 이들의 이름을 기도 목록에 올리자. 그리고 어제 배운 기도의 원칙과 목록을 이 영혼들에게 적용하며 매일 기도하자. (30.11)
둘째로 우리가 기도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구도자에게 접근할 기회를 주시도록 기도하는 것이다. 이 때 우리는 구도자에게 소요되는 시간과 노고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들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결코 타산적이면 안된다. 그들을 배려하고 도움을 제공할 때 우리의 관심은 순수한 동기에서 출발해야 한다. 우리가 구도자들을 접촉할 때, 하나님께서 열어주실지도 모르는 기회를 놓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30.12)
영혼을 만날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미 그들의 마음과 관심을 그분께로 이끌고 계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많은 경우에 있어 우리에게 할 일이 있다면 그들에게 용기가 되는 말 한마디를 건네는 일에 하나님의 도구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입에 말을 넣어주실 것이다. 하나님은 그들이 듣고 싶어하는 말이 무엇인지 아시므로, 우리가 건네는 말에 성령의 권능을 실어주실 것이다. (30.13)
개인적 성찰과 토의
1. 그리스도의 선교법의 요소를 기술하라.
2. 그리스도께서 왜 이 같은 선교법을 택하셨는지 의견을 기술하라.
3.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를 증거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지 못했다면 그 해결책으로 무엇을 해야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