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의 역사와 신학 제 7 장. 안식일:쉼이 없는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안식의 기쁜 소식
 안식일이 우리의 생활에 그리스도의 안식을 제공하는 일곱째 방식은 우리에게 봉사의 시간과 기회들을 제공해 줌으로써이다. 내적인 평화와 안식은 이기적인 자기 중심적 휴양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타적인 봉사 속에 있다. 안식일이 그리는 그리고 안식일로 말미암아 가능해진 봉사의 여러 가지 유형들에 대해서는 6장(章)에서 검토했었다. 그 논의에서 우리는 안식일이 우리들에게 하나님과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 주거(住居) 환경에 대하여 봉사해야 할 이유들과 시간을 제공해 준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201.1)
 우리는 안식일에 우리의 생명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기 위해 안식의 행위를 통하여 그리고 하나님의 놀라우신 창조와 구속과 궁극적인 회복을 기념하기 위한 예배의 행위를 통하여 하나님을 섬긴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선하심을 기념함으로써 우리는 우리의 생명 속에서 하나님의 안식과 평화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가 있다. 우리는 안식일에 우리의 생활을 재정비하고 우리의 도덕적인 의식을 새롭게 하며 하나님의 용서와 임재와 안식을 경험하기 위하여 시간을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개인적인 필요에 봉사하고 있다. (201.2)
 우리는 안식일에 사랑하는 사람들과 친구들과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과 가까이 하여 그들과 더불어 우리의 우정과 관심을 나눔으로써 이웃들을 섬기고 있다. 우리는 안식일에 남들을 섬기는 봉사를 통하여 하나님께 영예를 돌리고 우리의 생활을 평안한 만족감으로 풍요롭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또 안식일에 이 대지(大地)의 착취자가 아니라 선한 관리자로서 처신하는 도리를 배움으로써, 또 하나님의 창조물들을 유린하기 보다는 찬미하기 위하여 시간을 사용함으로써, 그리고 하나님의 창조물에 대한 감상을 통하여 안식과 평안을 경험함으로써 우리의 거주 환경에 대하여 봉사하고 있다. (201.3)
 과연 안식일은 쉼을 모르는 인간들에게 하나님의 안식을 가져다 주고 있는가? 우리는 지금까지의 논의를 통하여 안식일은 우리에게 창조의 안식과 하나님의 임재의 안식과 소속의 안식과 경쟁으로부터의 안식과 사회적 긴장으로부터의 안식과 구속의 안식과 봉사의 안식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리스도로 하여금 우리 생활에 완전한 안식을 가져다 줄 수 있게 한다는 사실을 확인 하였다. (202.1)
 그러면 안식일은 기쁜 소식인가 나쁜 소식인가? 안식일은 경축일인가 아니면 좌절의 날인가? 우리가 확인한 바 성경의 안식일은 인류 가족에 대한 하나님의 최선의 소식을 전하고 있다. 그 소식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완전하게 창조하셨고 우리를 완벽하게 구속하셨고, 우리를 무한히 사랑하시고, 그리고 우리를 끝내 회복하실 것이라는 기쁜 소식이다. (202.2)
 오늘날과 같은 우주의 시대에 안식일의 기쁜 소식은 우주적 신앙의 기초를 제공해 주고 있다. 우주적 신앙이라 함은 창조와 구속과 총극적인 회복, 그리고 과거와 현재와 미래, 인간과 자연과 하나님, 그리고 현세와 미래의 세계를 전부 포옹하면서 통일시키는 신앙을 뜻한다. 그리고 이 신앙은 하나님께 제 칠일을 봉헌함으로써 하나님이 우주 만상과 인간의 생명을 주장하시는 분임을 인정하는 신앙을 뜻한다. 그리고 이 신앙은 시간과 영원 속에서 믿는 자의 진정한 운명을 완성시키는 신앙이며 쉼이 없는 인간에게 하나님의 안식을 제공하는 신앙이다. (202.3)
 참고문헌
 1.    For further treatment of this concept, see above chapter VI, “A remedy for leisure-worship.”

 2.    Augustine, Confessions XIII, 36.

 3.    Chuck Scriven, “Beyond Arithmetic: A Look at the Meaning of the Sabbath,” Insight (Sept. 6, 1971): 17.

 4.    Samuel H. Dresner, The Sabbath, 1970, p. 43.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