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다툼은 결혼 생활에서 피할 수 없는데, 그것은 두 사람이 똑같은 개성, 태도, 그리고 가치관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그리스도인의 결혼은 다툼이 전혀 없는 것을 뜻하지 않고 오히려 부부가 다툼을 대화를 증진시키고 더욱 강한 결혼 언약을 세우는 기회로 바꿈으로써 문제를 건설적으로 다루는 법을 배우게 한다. 살펴본 대로 다툼을 건설적인 기회로 바꾸는 일곱 가지의 기본 원칙들은 도움이 될 것이다. (155.1)
1. 우리의 결혼 언약을 보전하기 위하여 전적으로 헌신하자. 결혼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사랑과 굳건한 언약의 교제를 유지하는 것이다. (155.2)
2. 우리는 결혼 문제를 다룰 때 다툼에 이기려고 싸우거나 거짓 말을 하는 대신에 솔직하고 공정해야 한다. 우리의 관심은 문제에 대한 최선의 해결을 찾는 것이지 치사하게 누가 이기고 지느냐의 문제가 아니다. (155.3)
3. 우리는 분노를 억제하고 불쾌한 말을 피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다툼을 모면하기 위하여 더욱 영적으로 성숙한 배우자들이 됨으로 상처 입은 자가 보복하기를 거절함으로 폭풍을 잔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155.4)
4. 우리는 문제를 만족스럽게 다를 적절한 시간이 없는 "어떤 일 바로 전에 문제점을 제시하는 것을 피함으로 문제를 상의할 적당한 시간을 택하여야 한다. (156.1)
5. 우리는 가까이 있는 문제점을 생각하고 과거의 실책을 들먹이는 경우가 없어야 한다. (156.2)
6. 우리는 배우자들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재치 있게 말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런 접근은 오히려 문제 배후에 숨겨진 감정을 자연스럽게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156.3)
7. 우리는 배우자들의 실수를 기꺼이 용서하고 잊어야 한다. 그것은 우리 자신의 도덕적 향상 때문이 아니라 우리 생애에 하나님의 용서하시는 은혜를 경험하였기 때문이다. 용서하고 잊기를 배움으로써 우리는 마음껏 사랑하고 신뢰하며 더욱 강한 결혼 관계로 자라게 된다. (1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