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보좌에 이르는 길 제 4 편 성소 제21장 황금 분향단
 응답받는 기도의 확신
 하늘 아버지께서는 우리가 구하는 것에 관심을 갖는 것보다 더욱 기꺼이 주시고자 하신다. (195.5)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마 7:7)라고 말씀하셨다. 이 약속은 절대적이고 확실하다. 때때로 우리는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을 알지 못할 수도 있다. 인내하면서 기도했던 한 여인에 관한 이야기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녀에게 “풋내기 요리사”를 보내 주셨고, 그녀는 그로 인해 믿음의 큰 시련을 경험했다. 그녀의 기도가 응답을 받았는가? 그렇다.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모든 성실한 기도는 하늘에서 듣는다. 비록 기도가 유창하게 표현되지 않을지라도 마음에서 우러나왔다면, 그것은 예수님께서 봉사하시는 지성소에 올라갈 것이며 ∙∙∙ 이것을 아버지 앞에 바치실 것이다 ∙∙∙ .그 영혼을 대신하여 마치 자기 자신의 소망인 것처럼 완전한 그분 자신의 아름답고 향기로운 향과 함께 이것을 하나님 앞에 바치실 것이다”(시대의 소망, 667). “장차의 생애에서는 이 땅에서, 우리를 괴롭게 하고 실망케 했던 신비들이 밝혀질 것이다. 우리는 응답을 받지 못했던 것으로 보였던 우리의 기도와 좌절당했던 희망이 우리에게 가장 큰 축복이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치료봉사, 474). (196.1)
 ‘보좌에 올린’ 기도
 “회개한 영혼들의 열렬한 기도는 보좌에 상달될 것이며, 우리가 믿음으로 하나님의 팔을 붙들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적당하다고 보시는 때에 그 기도를 응답해 주실 것이다”(교회증언 6, 153). 불리한 환경과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떤 이유 때문에, 어떤 기도의 응답이 오래 지체될 수 있고, 심지어 유예 기간이 끝나기까지 응답이 지체될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성도들”의 기도는 하늘에 있는 보좌 앞의 기도의 제단에 등록되어진다. 하나님께서는 그 기도들을 잊거나 모른체 하시지 않는다. 성소를 보면 이 사실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요한계시록 8장 3~5절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중보자로서의 사역을 마치시려는 때에,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들과 합하여 보좌 앞 금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 이 천사는 그리스도이시다. 하늘에서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그분은 우리의 기도를 그분의 의의 향과 함께 하나님께 드리신다. (196.2)
 이같이 우리의 모든 이타적인 기도, “그분의 이름으로” 드리는 모든 기도,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나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라고 결론을 맺는 모든 기도는, 우리의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히 2:17)이신 그분의 동정적인 관심을 받아 하나님의 때에 응답받게 될 것이다. 그분은 능히 이 일을 이루실 수 있으시니, 이는 그분이 “어린양 ∙∙∙ 일곱 뿔(완전한 능력)과 일곱 눈(완전한 식별력)이 있으”(계 5:6)시기 때문이다. (196.3)
 그분은 기도를 올리는 동기를 아시는데, 이는 그분이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히 4:12)시기 때문이다. 우리의 역할은 지나치게 염려하지 말고, 하나님의 선하심과 지혜를 믿음으로, 우리의 의지를 그분의 의로우신 판단에 굴복하는 것이다. (197.1)
 이 기도들이 정당한 주목을 받은 후, 그 천사는 금 분향단에서 불을 옮기셔서, 금 향로에 넣어 향을 지구로 던지신다. 이는 하늘에서 그분(예수님)의 중보 사업이 마치셨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마지막 기도가 응답되고, 마침내 우리는 하나님의 처리하심이 틀림없음을 볼 것이다. 만약 우리가 보좌에 올린 기도가 있다면 그 기도는 그분의 뜻에 따라서 응답될 것이며, 우리는 매우 만족하게 될 것이다. (197.2)
하늘의 라디오

하늘에 라디오가 있다네
   크고 흰 보좌 곁 저쪽에
가장 놀라운 발명품
   전에도, 앞으로도, 잘 알려진
모든 속삭임을 잡기 위하여
   지상의 미천한 개구쟁이가 말한 것
오류도 없이 그것을 방송하시는
   하나님 마음에 직접 알리는

드넓은 세계의 라디오 송화기
   죽을 인간이 말한 것 모두를
우리 모두가 방송하는 것
   매 시간, 매일, 매 주일.
하늘에 있는 라디오
   모든 말들을 붙잡네.
지상에서 우리가 말하는 모든 기도는
   하나님의 귀에 들리네.
   - Mrs. Frank Likens-
(197.3)
 1) we pass to the golden altar, the altar of incense, the altar of prayer.

 2) Being “foursquare”(정사각형) we may indicate that as we approach the prayer alter, we, like Christ, should be foursquare(견고하게).

 3) Prayer is the Christian's personal strength in overcoming sin. It is his power in working for others. Prayer does bring victory, and surely it is an honor to be invited by the Most High to commune with Him at the place nearest His throne.

 4) perpetual intercession(끊임없는 중보), continual atonement(끊임없는 속죄).

 5) As the bread was “continual,” so also the incense offered with the prayers of the people was a “perpetual” incense before the Lord. Prayer is “the breath of the soul.”

 6) Prayer is “the breath of the soul,” and as we breathe without ceasing, so should we “pray without ceasing,” or as Moffatt renders it, “Never give up prayer.” I Thess 5:17.

 7) “Prayer does not bring God down to us, but brings us up to Him.” SC 93.

 8) In Revelation 5:8, certain ones are represented as having golden vials of odors(margin, incense) which are the prayers of saints, and in Revelation 8:3 the Angel offers incense with the prayers of all saints upon the golden altar which is before the throne. * odors—그리스도의 공로, incenses 성도의 기도, the Angel— 예수

 9) "The incense, ascending with the prayer of Israel, represents the merits(공로) and intercession(중보) of Christ, His perfect righteousness," PP 353.

 10) Christ's merits are represented by the incense (향기로운 향. 출 25:6), the prayers of saints which rise "as sweet incense" are the odors(상한 냄새, 욜 2:20; 향 기름, 전 10:1).

 11) “As we acknowledge before God our appreciation of Christ's merits, fragrance is given to our intercessions. His merits (are) as sweet incense.” ST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