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와 헌신의 40일 1권 제3부 성령의 침례와 선교 제19일 말씀 증거에 필수적인 성령의 침례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행 2:41) (25.21)
 초대교회는 성령의 기름 부으심으로 든든히 서 가고, 성령 충만한 신자들을 통한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로 신자들의 수가 날로 더하여 갔다. (25.22)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행 2:47) (25.23)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성령의 침례를 그리스도인들이 추구할 가장 시급한 주제로 삼았다. 이것은 성령의 침례가 경건한 삶에 필수적일 뿐 아니라, 효과적인 선교활동에도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그들이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25.24)
 사도 빌립의 사역으로 허다한 사마리아인들이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고 침례를 받은 사실이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에게 알려지자, 그들은 베드로와 요한을 파송하여 사마리아의 신자들도 성령의 침례를 받을 수 있게 배려하였다. 이들이 도착하여 바로 신자들에게 안수하고 성령의 침례를 구하는 기도를 드릴 때 그들 위에 성령께서 임하셨다. (25.25)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침례를 받으니 시몬도 믿고 침례를 받은 후에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 다니며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그들이 내려가서 저희를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침례만 받을 뿐이러라 이에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행 8:12-17) (25.26)
 사울이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도 동일한 우선 순위가 강조되었음을 본다. 그리스도께서 사울에게 이상을 통하여 자신을 계시하셨다. (25.27)
 “사울이 주의 제자들을 대하여 여전히 위협과 살기가 등등하여 대제사장에게 가서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갈 공문을 청하니 이는 만일 그 도를 좇는 사람을 만나면 무론 남녀하고 결박하여 예루살렘으로 잡아 오려 함이라 사울이 행하여 다메섹에 가까이 가더니 홀연히 하늘로서 빛이 저를 둘러 비추는지라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 있어 가라사대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하시거늘 대답하되 주여 뉘시오니이까 가라사대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네가 일어나 성으로 들어가라 행할 것을 네게 이를 자가 있느니라 하시니 같이 가던 사람들은 소리만 듣고 아무도 보지 못하여 말을 못하고 섰더라” (행 9:1-7) (25.28)
 이제 사울은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라 다메섹에 들어가서 차후의 지시를 기다리고 있다. 그동안 아나니아라 하는 제자가 그리스도의 지시를 받고 사울에게 가서 안수하여 시력을 회복해 주고 성령의 침례를 받을 수 있도록 기도드렸다. (25.29)
 “아나니아가 떠나 그 집에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하여 가로되 형제 사울아 주 곧 네가 오는 길에서 나타나시던 예수께서 나를 보내어 너로 다시 보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하니 즉시 사울의 눈에서 비늘 같은 것이 벗어져 다시 보게 된지라 일어나 침례를 받고” (행 9:17, 18) (25.30)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결과로 사울은 강건하여 졌다.(22절) 여기에 “강건하여 졌다”라는 표현은 단지 신체적 강건 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문맥의 전후를 살펴볼 때, 사울이 영적으로 강건함을 입었기 때문에 복음을 선포할 수 있었다고 보는 편이 바른 해석이다. 이 경우에도, 아나나아의 기도로 사울이 성령의 침례를 받았고 그 결과로 사울의 말씀 증거에 영적 힘과 권능이 수반되었다. (25.31)
 개인적 성찰과 토의
 1. 언제 부터 예수님의 사역에 큰 권능이 따르기 시작했는가? 성경은 예수님의 성령 충만한 사역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2. 제자들이 공중 전도를 시작하기 전 그들이 해야할 일에 관해 예수님께 받은 지침은 무엇인가?

 3. 제자들이 성령의 침례를 받은 후 초대 교회에 벌어진 현상은 무엇인가?

 4. 사마리아의 새 신도들에게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신 하나님의 목적은 무엇인가? 또 회개한 사울에게 아나니아를 보내신 하나님의 목적이 무엇인가? (2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