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보좌에 이르는 길 제 4 편 성소 제19장 네 개의 덮개
 이 덮개는 그리스도뿐 아니라 모든 진실한 그리스도인의 참된 품성의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금으로 화려하게 수놓아 왕실의 색깔로 된 안 덮개가 볼품없는 바깥 덮개 아래 모두 숨겨 있듯이, “왕의 딸이 궁중에서 모든 영화를 누리”(시 45:13)는 것과 같다. 외모만을 잘 꾸미는 것은 내적 아름다움, 참된 그리스도인 품성의 부족을 가리킨다. 반면에 겸손과 자아 희생, 무죄와 충성은 지극히 높으신 분의 은밀한 방으로 인도하는 길이다. 그것은 승리하는 길이며, 하나님의 보좌에 이르는 길이다. (175.3)
 표상으로 완성된 성전
 이제까지의 내용으로 보아, 성소가 총괄적으로 그리스도를 나타낸다는 것은 자명하다. 실제로 성소의 모든 부분은 뜰의 정문으로부터 지성소의 법궤까지 그리고 은 받침으로부터 지붕을 형성하고 있는 덮개까지 모두 그리스도를 표상하고 있다. 사실상 요한은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에 관한 언급에서, 그리스도께서 “성전 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요 2:21)셨다고 말했다. (175.4)
 또한 성전 건물은 교회를 상징한다. 이 점에 대하여 바울은 “너희는 ∙∙∙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엡 2:19~22)고 말한다. 바울은 다시 말하기를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으니, 우리가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의 집이라”(히 3:6)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스가랴 6장 13, 15절의 아름다운 예언 속에는, “그(가지)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 먼 데 사람이 와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니”라는 말씀이 나온다. (175.5)
 성전은 또한 각각의 그리스도인을 상징한다. 바울은 강조하기를, “너희 몸은 ∙∙∙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고전 6:19)라고 말하였다. 그는 다시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하지 말라.” (175.6)
 “저희 중에서 나와서 ∙∙∙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고후 6:14~18)라고 강조하였다. (176.1)
 솔로몬의 성전은 “전을 지을 때 그곳으로 가져가기 전에 미리 다듬은 돌들로 지었으므로, 건축하는 동안에 전 안에서 망치나 도끼나 어떤 철 연장 소리도 들리지 아니하였”(왕상 6:7, 킹제임스역)다. 그와 같이 이 지상은 채석장이다. 우리가 하늘 성전의 자리를 차지하려면, 우리는 “그곳으로 가져가기” 전에, 모든 거친 면을 자르고 윤을 내고 망치로 두드려 다듬어져야 할 것이다. 이 생애의 시련은 영원한 하늘 성소 안에서의 우리의 자리를 준비하는 하나님의 일꾼이며 철 연장이다. 베드로는 “너희도 산(살아 있는) 돌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 신령한 제사를 드”(벧전 2:5)리라고 말한다. 만약 우리가 품성의 성전을 나무와 건초와 그루터기로 가득 채운다면, 그것은 모두 불에 타고 말 것이다. 그 이유는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 ∙∙∙ 을 시험할 것”이기 때문이다. 오직 금은과 보석만이 이 시험의 불 가운데서 견디어 낼 것이다(고전 3:12, 13). 그리스도인은 날마다 각자 자기의 “영적인 집”을 지어 나가야 하며, 그때 그의 몸은 “영적인 희생제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롬 12:1, 킹제임스역)이 될 것이다.7) (176.2)
“우리는 슬픔이나 기쁨 속에 짓는다.
   세상 사람들이 볼 수 없는 성전을
시간이 훼손하거나 파괴할 수 없다.
   우리는 영원을 위해 짓는다.”
(176.3)
“그대는 하나님만을 위하여 짓는가?
   그대는 사랑과 믿음으로 짓는가?
하나님이 가납하실 성전을
   아득히 높은 곳 빛의 도성에서?”

   -N. B. Sargent-
(176.4)
 1) The badger is supposed by some to be like the seal. It was a marine animal found in the Red Sea. * badger(오소리, 킹제임스역), 돌고래 가죽(새번역).

 2) It represents complete consecration, absolute submission and unquestioning loyalty to his Ruler.

 3) It secured reconciliation and acceptance with God through the blood of Christ.

 4) All these were “sweet savor” offerings: Lev. 8:21; that is, they were to God like sweet incense.

 5) 염소 털은 너비가 사 규빗(1.8미터), 길이는 삼십 규빗(13.5미터) 열한 폭이다. 오소리와 숫양은 크기가 제시되지 않고, 안 덮개는 너비가 사 규빗, 길이가 이십팔 규빗(12.6미터) 열 폭이다.

 6) Atonement is at—one—ment, at one with God——perfect peace— —peace after a life—long battle with the enemy ∙∙∙ White is also a symbol of purity, of righteousness.

 7) ∙∙∙ each Christian is building his “spiritual house,” and his body becomes a “spiritual sacrifice” —a living sacrifice, holy, acceptable unto God(KJV),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개역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