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보좌에 이르는 길 제 4 편 성소 제18장 성전 벽과 마루
 마흔여덟 개의 널판의 각각은 양쪽 면을 순금으로 “두껍게 싼”(각 시대의 대쟁투, 412) 판목이었다. “그것은 단순히 장식을 위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 성전의 재목은 밖이나 안이 동일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우리의 삶에서 우리가 믿고 공언하는 사실들을 분명하게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R. S. Owen, in R&H, 3. 26. 1925.; 부조와 선지자, 11, 12). (163.2)
 사용된 금의 양
 성소에 사용된 금의 총량은 이십구 달란트 칠백삼십 세겔이다(출 38:24).6) 다섯 달란트 칠백삼십 세겔을 사용하여 금 등대와 두 그룹과 속죄소 등을7) 만든다고 가정하면, 나머지 이십사 달란트로 사십팔 개의 널판을 만들어야 하므로 널판 하나당 반 달란트가 사용되었다. 금 일 달란트의 무게는 약 이백 파운드이다. 나무의 무게에 금(金) 반 달란트를 더하면 각 널판은 약 800파운드(362.8킬로그램)가 된다. 사용된 금의 총 무게는 5,800파운드이며 거의 삼 톤이다.8) 이 분량의 금은 당시에는 77,000달러의 값어치를 지니고 있었으며, 오늘날의 화폐가치로는 약 8,770만 달러(한화로 965억 원)로 상상하기 힘든 엄청난 금액이다! (163.3)
 금의 표상
 금은 항상 특별한 가치를 나타낸다. 또한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금은 성소의 어느 곳에 사용되든지 항상 전능자를 상징한다(욥 22:25). 성소에 사용된 금은 순수한 금으로, 모든 찌꺼기가 제거 될때까지 불 속에서 단련한 금이었다. 오직 그렇게 함으로써만 그리스도를 상징할 수 있으며, 우리 또한 그렇게 정결함을 입고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될 때에야 그분의 성전에 거하기에 적합한 자들이 될 수 있다. 이 일이 실체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구속받은 자들을 정금보다 더 귀하게”(사 13:12, 킹제임스역)만드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이 약속을 믿음으로 우리는 생애의 “불 시험” 속에서도 “즐거워하라”는 베드로의 훈계를 감사함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시련은 정금을 만드는 하나님의 일꾼이기 때문이다. 정금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불 속에서 일곱 번 정련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벧전 4:12, 13). (164.1)
 나무의 표상
 시팀나무(조각목)는 성소 건축 중 나무가 사용된 곳이라면 한 곳도 빠짐없이 사용되었다. 이미 기록한 대로, 나무는 인성을 표상한다. 만약 우리의 생애의 공적이 하나님 안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면, 마지막 때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고전 3:12) 나타날 것이다. 모든 나무가 금으로 완전히 덮였다는 사실은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우리가 완전히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골 3:3)어질때만, “그 불이 각 사람의 일이 어떤 것인지 시험할” 그 날에 안전할 수 있지 않을까? 만약 누구든지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을 것이다.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을 것이다. “그 자신은 구원을 받되 불로써 받는 것 같으리라”(고전 3:13-15, 신킹제임스역)고 기록되어 있다. 우리의 실수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진실로 하나님을 섬기고자 할 때, 연약하고 과오가 많은 인류를 향한 그분의 자비는 끝이 없을 것이다! (164.2)
 다음 성경절에서 사도 바울은 우리를 하나님의 성전이라고 말한다. 그는 계속하여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영께서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께서 그를 멸하시리니 이는 하나님의 성전이 거룩하며 너희가 곧 그 성전이기 때문이라”(고전 3:16, 17; 6:19, 20, 신킹제임스역)고 말하였다. 따라서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숨겨질 때, 우리는 진실하게 노래를 부를 수 있다. (164.3)
“오직 주만 높임을 받으시고
   오직 주만 내 앞에 계시고
오직 주만 내 모든 행동 속에
   오직 주만 내 모든 생각에
오직 주만 내 필요 채우시고
   오직 주만 내 힘이 되시네.”
(164.4)
“그리스도 내 몸과 심령 속에
   그리스도 이제와 영원히.”

   -F. E. Bolton, 찬미가 450장
(165.1)
 띠
 성소의 북쪽과 남쪽과 서쪽 벽에는 다섯 개의 띠9) (bar) 있었으며, 휘장이 걸린 다섯 개의 기둥이 서쪽 벽을 만들고 있었다. 널판과 마찬가지로, 이 띠와 기둥은 금을 씌운 시팀나무로 만들었다. 중간 띠는 “이쪽 끝에서 저쪽까지 널판들을 가로지”(출 26:28; 36:31-33, 킹제임스역)르게 만들어졌다. 나머지 네 개의 띠는 금 고리를 통하여 지났다. 각 널판에 개가 부착되어 있었다. 이 띠들은 널판들이 “똑 바른” 위치를 유지하도록 도왔고, 벽들은 모서리 널판에 의해서 함께 묶여 있었다. 그들은 한 몸처럼 연합을 유지하여, 이같이 한 성전을 형성하였다. 두 휘장이 걸려 있던 기둥들은 그것들과 연결된 띠로 역시 벽을 튼튼하게 유지하도록 하였다(부조와 선지자, 347; 본서 화보, 널판, 빗장 참고). (165.2)
 띠의 상징
 이러한 연합은 손으로 만든 성전에서와 같이 영적인 성전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바울은 “내가 너희에게 간청하노니 너희를 부르신 그 부르심에 합당하게 걸으며, (우리의 생애에서 부업이 아닌 본업이 하늘 성전에 적합하도록 만든다.) 모든 겸손과 온유로 행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안에서 서로 참아 주며, (널판과 같이, 나란히, 곧게 바르게 서 있는 형제들처럼) 화평의 매는 띠로 성령의 하나 됨을 힘써 지키라”(엡 4:1~3, 신킹제임스역)고 말한다. 널판은 결코 자기들끼리 다투지 않는다. (165.3)
 “한 몸과 한 성령이 있”도록, “화평의 매는 띠로 성령의 하나 됨”에서, 그리스도의 몸을 유지시키는 다섯 가지의 능력은 무엇인가? 바울은 우리에게 이 같은 답을 준다. “한 소망 ∙∙∙ 한 주와 한 믿음과 한 침례가 있으며, 한 하나님이 계시니 곧 모든 것의 아버지시라. 그분께서는 모든 것 위에 계시고, 모든 것 속에 계시고 또 너희 모두 안에 계시느니라”(엡 4:3~6). 모든 널판을 이 끝에서 저 끝까지 미치도록 가로지르는 중간 띠는, “모든 것의 아버지시라. 그분께서는 모든 것 위에 계시고, 모든 것 속에 계시고 또 너희 모두 안에 계시”(엡 4:3~6)는, 하늘 아버지의 영원한 팔과 같은 것이다. 중간 띠와 함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다른 네 개의 띠와 두 모서리 널판은, 모든 널판을 굳건하게,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를 묶어 놓는 것이다.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딤전 3:15, 16). (165.4)
 은 받침 기초
 “은 일백 달란트로 성소의 판장 받침과 문장 기둥 받침, 합 일백을 부어 만들었으니, 매 받침에 한 달란트씩, 합 일백 달란트요”(출 38:27). 마흔여덟 개의 널판은 각각 두 개의 장부 위에 서 있었고,10) 두 장부는 두 개의 받침에 꼭 들어 맞았다. (165.5)
 이 받침은 널판이 바른 위치를 유지하도록 돕는 은으로 된 단단한 받침이다. 받침 하나는 한 달란트로 약 일백 파운드의 무게였다. 널판 한 개의 기초를 만들기 위해 이백 파운드 이상의 은(銀)이 사용 되었다. 둘째 휘장을 유지하는 네 개의 기둥 밑에 네 개의 은 받침이 있었으므로, 계산하면 총 일백 개의 은 받침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은 받침의 총 무게(일백 달란트)는 적어도 10,000파운드, 단단한 은 5톤에 해당한다!11) (166.1)
 이 많은 은을 어떻게 준비하였을까? 이전에 기록하였듯이, 성소를 위하여 백성들이 가져온 다른 모든 선물은 완전히 자원하여 냈으나, 은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하나님의 명령으로 이루어졌으며, 은 반 세겔은 하나님의 군대의 모든 “전사”로 나갈 연령의 남자를 위한 속전으로 가져왔다(출 38:25, 26). 민수기 1장 46절에, 계수된 남자 603,550명이 반 세겔, 곧 32센트씩 납부한 속전은 은으로 당시에 193,136달러에 해당한다. 오늘날의 화폐 가치로는 약 19,313,600달러(한화로 212억 원) 정도에 해당된다. (166.2)
 사용된 금은의 가치(출 38:2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