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천연치료 질병별 천연치료 혈전증(혈병, 血餠)(Blood Clotting)
 * 진찰(사지에 동맥색전증이 온 경우)
 1. 이환된 사지에서 맥박이 잡히지 않음 (571.2)
 2. 혈색이 없어짐(창백한 피부) (571.3)
 3. 피부가 얼룩덜룩해짐(그물 모양) (571.4)
 4. 괴저 (571.5)
 5. 근육의 힘이 없음 (571.6)
 * 주의사항
 혈전 및 색전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항혈전제는 출혈 위험을 높인다. 아스피린 등의 항혈소판제는 출혈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일단 출혈이 되면 정도를 더 심하게 한다. 물론 위험한 출혈이 아니어서 멍이 잘 들거나 코피가 잘 멈추지 않는 정도지만 이를 뽑거나 수술을 할 경우에는 위험한 출혈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시술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이와 달리 와파린 같은 항혈전제는 복용량이 지나치면 저절로 출혈이 생겨 드물게는 뇌출혈을 유발하기도 한다. 특히 아스피린은 위장 출혈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위궤양 환자라면 다른 항혈소판제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571.7)
 II. 예방 및 치료
 1. 혈전증 예방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은 멧두릅(angelica), 회향(미나리과, anise), 호로파(콩과, fenugreek), 마늘, 생강, 은행, 인삼, 조팝나무(meadowsweet), 익모초, 몰약, 심황(turmeric) 등이다. (571.8)
 2. 과식은 엄격하게 금한다. 과식은 인슐린 수치를 상승시킨다. 인슐린은 혈전증을 일으키는 섬유소원(fibrinogen)원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방해한다. (571.9)
 3. 동물실험에 의하면 우유 단백질이 많은 식품은 혈전형성을 상승시킨다. (571.10)
 4. 햇볕을 지속적으로 활용하면 혈액응고를 줄일 수 있다. 매일 운동을 할 때 햇볕을 함께 받도록 한다. (571.11)
 5.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먹으면 혈소판에 세로토닌 함량을 높여 혈전증을 증가시킨다. (571.12)
 6. 동물실험에 의하면 모든 형태의 포화지방(동물성 지방으로 체온에서 굳는 지방)은 정맥과 동맥에 혈전을 일으킨다. 모든 형태의 동물성 지방(육식, 우유, 계란, 버터, 마가린, 마요네즈)을 식사에서 제거한다. 식물성 기름이라고 열을 가하거나 튀기거나 하면 활성산소 발생으로 해롭고 견과류 기름도 마찬가지이다. 저지방 식사를 하고 식물성 지방은 자연그대로 먹을수록 더 좋다. (571.13)
 7. 수많은 연구보고에 의하면 스트레스는 혈소판 응고와 혈전증을 상승시킨다. 운동은 스트레스 완화제이며 마음의 평화와 기쁨은 스트레스를 잘 극복하게 한다. (572.1)
 8. 규칙적이면서 활기찬 운동(매일 1시간 이상)은 혈전방지에 매우 효과적이다. 연구보고에 의하면 60-62세의 혈전증을 가진 13명의 환자들이 하루에 45분 정도의 활기찬 운동(걷기, 뛰기, 자전거 타기)을 1주일에 5회 실행했는데 6개월 후에 혈전을 풀어주는 효소의 작용이 39% 증가하였다. (572.2)
 9. 한 연구보고에서 의하면 혈전 용해력이 아침에는 약하고 저녁에는 강하다는 것이다. 혈전용해를 위한 가장 적합한 운동시간은 저녁보다는 아침이며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이 좋다. (572.3)
 10. 항산화제(비타민 A, C, E, 셀네늄)는 혈전방지에 매우 좋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 통곡류에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다. (572.4)
 11. 마늘의 아존(ajoene) 성분이 헐전방지와 치료에 좋다. 마늘을 짓이기거나 익힐 때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allisin)에서 아존이 나온다. 아존은 혈소판 응집을 막고 혈전을 일으키는 혈관수축 효소(thromboxane A2) 의 생성을 막아준다. (5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