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천연치료 질병별 천연치료 풍진(Rubella, German Measles)
 I. 설명
 풍진은 루벨라 바이러스(rubella virus)가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발열, 특이한 발진, 눈의 충혈, 가벼운 기침, 전반적인 림프절 종대를 특징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홍역과 비슷한 임상 경과를 거치게 되어 ‘3일 홍역(three day measles)’, ‘독일 홍역(German measles)’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겨울과 이른 봄에 많이 발생하며, 잠복기는 14~21일이다. 풍진 그 자체는 큰 문제가 아니지만 임신 초기의 임산부가 풍진에 걸리면 태아에게 영향을 미쳐 선천성 기형이 생기는 일이 있으므로 가임 연령의 여성들은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545.1)
 * 질병의 원인
 풍진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으로 풍진이 발생한다. 풍진에 걸린 환자와 직접적인 접촉을 했거나 감염된 사람으로부터 나오는 비인두 분비물 등을 접촉하면서 호흡기를 통하여 전파된다. (545.2)
 * 증상과 진단
 잠복기가 지나면 두통, 권태감, 발열 등 가벼운 전구증상을 갖는다. 전구증상이 있고 난 후 피부발진이 얼굴에서 먼저 발생하여 1~2일 동안 배, 팔, 다리로 퍼져 나간다. 특히 목의 양쪽 및 뒤쪽의 임파선이 붓는다. 눈의 결막이 토끼눈처럼 충혈 되기도 한다. 이밖에 가벼운 기침이 나거나 목이 빨개지고 아프거나, 성인에서는 두통이나 요통이 있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소아에서는 가볍고, 성인에서는 위중한 경향이 있지만 발병 후 3일째가 고비이고, 4일째부터는 열이 내리고 발진, 눈의 충혈, 림프절의 종창 등도 3~5일이면 가시면서 낫는다. 풍진은 한 번 걸리면 두 번 다시 걸리지 않는다. 또 아기는 어머니로부터 받은 면역체로 생후 6개월 정도까지 잘 걸리지 않는다. (545.3)
 개별 임상양상에 따라 진단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보통은 발진의 양상을 보고 진단할 수 있다. 풍진 발진은 얼굴에 생기기 시작하여 빠른 속도로 몸통, 목, 사지로 확대되고, 1~5일 동안 지속될 수 있지만 보통은 3일 후에 없어지기도 한다. 발진은 표피 탈락 후에 깨끗해진다.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혈액검사와 배양검사를 한다. 급성 기에는 비강 흡인물, 소변, 뇌척수액 등에서 직접 바이러스를 검출할 수 있다. 영유아 시기에서는 풍진과 같이 발열과 발진을 동반하는 질환이 흔히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감별진단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임신 첫 3개월 내 풍진에 감염되면 신생아 약 20%에서 선천성 풍진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다. 이 질환은 신생아에서 백내장, 심장질환, 귀머거리, 정신박약 등의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다. (546.1)
 II. 예방 및 치료
 1. 대부분 치료는 필요하지 않고, 대증적인 치료를 시행한다. 풍진은 가벼운 질환으로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여 열을 내리도록 하면 별 문제없이 자연 치유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약은 없다. (546.2)
 2.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지 않도록 외출을 삼가야 한다. 만일 환자의 가족 중에 임신한 사람이 있다면 즉시 내원하셔서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546.3)
 3. 깨끗한 물을 충분하게 공급하고 설탕과 지방이 없는 식사를 가볍게 하도록 한다. (546.4)
 4. 열과 가려움증이 있으면 매 2시간 간격으로 반신욕을 20분 정도 적용한다. (546.5)
 5. 소금물로 눈을 씻고 목 거심을 하고나면 목이 아프고 불편한 것을 줄일 수 있다. (546.6)
 6. 기침을 하면 증기흡입을 20분 적용한다. (546.7)
 7. 전염방지를 위하여 환자를 격리시킨다. (546.8)
 8. 가려움증이 계속되면 전분 욕을 적용한다. 욕조에 온수를 반쯤 받고 옥수수 전분을 1-3컵을 풀어서 20-30분 동안 반신욕을 한다. 치료 후에 가볍게 두드리면서 물기를 마르게 하고 전분이 할 수 있는 대로 몸에 많이 붙어있도록 처리한다. (546.9)
 9. 불편감이 심하면 얼음백을 5-15분 동안 목 주위에 적용한다. (546.10)
 10. 때로는 약초차가 도움이 된다. 가렵고 자극이 심할 때는 개박하차를, 혼수상태라면 자극을 위하여 박하차를, 그리고 일반강장을 위해서는 붉은 클로버(red clover) 차를 마신다. (546.11)
 11. 2-3일간의 해독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영양균형을 잡아주면 면역력이 회복되어 전염성 질병을 극복하게 한다. (546.12)
 12. 일반적인 강장작용을 강화하기 위하여 스피룰리나(2개/day)와 청국장 가루(1-2T와 물 1/2컵/매 끼니)를 먹는다. (5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