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병거 서문 서언
  • 1
 성경적인 아마겟돈의 의미를 탐구하는 일에 관심을 두고 있는 이들은 모두 한스 K. 라론델 박사가 저술한 도전과 깨우침을 주는 본서에 대하여 감사하게 될 것이다. (6.1)
 저자는 본서에서 채택한 성경 해석학적 원칙들을 저자가 이전에 저술한 [예언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스라엘: 예언 해석 원칙들](The Israel of God in Prophecy : Principles of Prophetic Interpretation. AU Monograph. Vol. XIII, Studies in Religion. Andrews University Press, 1983)에 이미 효과적으로 제시한 바 있다. (6.2)
 하나님의 계시를 총체적으로 구체적인 주제에 관련시키는 일에 성공한 성경 학도는 거의 없었다....라론델 박사는 다른 어떤 이들보다도 아마겟돈이란 수수께끼 같은 주제를 다루는 일에서 성경을 그 이해의 지침이 되도록 하여 자기 목표를 달성했다고 여겨진다. 본서는 성경에 나오는 “성전”(聖戰)에 관한 연구의 이정표라고 칭해질 수 있다. 특히 아마겟돈이란 주제에 대한 히브리 성경에 나오는 야훼의 구속 전쟁의 본질과, 신약성경에 나오는 그리스도 재림의 목적에 근본적인 통일성을 설정함에 있어서 그러하다. 성경 해석자들은 아직 성취되지 않은 예언에 관하여 상상하여 해설하거나 그 자신이 부지중에 예언자가 되어 버리는 위험성에 빠질 수가 있다. 본서는 이러한 함정들을 주의깊게 피하고 있으며, 성경 예언과 역사를 철저하게 그리스도 중심으로 제시하고 있다. (6.3)
 특히 라론델 박사는 독자로 하여금 어느 정도 하나님의 마지막 구속 행위에 관한 감동적 드라마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그는 마지막 위기를 예기하게 함으로 주(主)님의 편에 서도록 하고 현재 새로운 신앙적 결단을 내려 그리스도를 구주와 주님으로 따르게 하는 것으로 그 위기에 대처하게 하는 열망을 고취시키고 있다. (7.1)
 앤드류스대학교 신학 대학원 원장

 게르하르트하젤(Gerhard F. Hasel) (7.2)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