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천연치료 질병별 천연치료 통증, 등(Back Pain)
 I. 설명
 
 미국인의 80%는 일생 동안 어떤 때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만큼 등의 통증을 느낀다. 등의 통증은 등의 어느 부위에나 다 나타나지만 경추와 요추 부위에 가장 많이 나타난다. 등에서 생기는 일부 통증은 체중 조절, 규칙적인 운동, 자세 교정, 그리고 단단한 매트리스에서 숙면을 취하는 등 생활양식을 바꾸면 쉽게 사라진다. 복잡하고 심한 다른 통증은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다. (519.1)
 II. 원인
 1. 관절염(arthritis): 등의 통증이 아침에 더 악화된다면 그리고 손, 팔꿈치, 둔부, 무릎, 또는 발목 등의 관절 통증과 관련하여 일어나면 그것은 아마도 같은 유형의 관절염에 속하는 증상이다. 나이가 60 이상의 사람들에게 흔하게 일어나는 관절염은 관절 퇴화로 발생하는 골 관절염이다. 청년부터 중년까지는 염증성 관절염이 많이 발생한다. (519.2)
 2. 암(cancer): 척추 암은 흔하지 않지만 만일 발생하면 등의 통증을 일으킨다. 암과 관련된 등의 통증은 보통 다른 곳에서 전이되어 온 암 때문에 발생한다. 뼈로 잘 전이되는 암은 전립선암이나 유방암이다. (520.1)
 3. 디스크 문제(disk problems): 디스크는 추간판으로 말 그대로 척추 사이의 스펀지 패드 역할을 하는 연골이다. 이 디스크가 제자리에서 밀려나와 신경을 압박하면 허리에서 다리까지 갑작스럽고 예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경우에 따라 지속적으로 허리를 무력하게 만드는 통증을 일으킨다. (520.2)
 4. 부인병(gynecological problems): 경한 것부터 심한 경우까지 여러 가지 부인병은 허리의 통증을 일으킨다. 생리통이나 생리 전 증후군(PMS)이 등의 통증을 일으키며 여성 생식 기관의 심한 구조적인 문제가 등의 통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대표적인 경우는 자궁 내막증(endometriosis)인데 자궁 점막과 완전히 유사한 조직이 골반강 내의 여러 곳에서 이상하게 발생하는 상태를 말한다. (520.3)
 5. 감염(infection): 등의 통증이 열이 나고 배뇨 통증과 함께 나타나면 어떤 형태의 감염과 관련된 것이다. 유행성 감기를 앓게 되면 이와 유사한 고통을 치르기도 하지만 더 근접한 상태는 신장염으로 오는 통증이다. (520.4)
 6. 근육과 인대 문제(muscle and ligament): 근육 손상이나 오용은 가장 일반적인 등의 통증의 원인이 되며 특히 허리통증이 그러하다. 너무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너무 벅찬 운동을 할 때 그리고 작업을 할 때 자세가 똑바르지 못하면 근육의 일부가 지나치게 신전 또는 긴장되면서 좌상(strain)이 발생하고 관절이 정상 가동 범위(ROM)를 벗어나면서 인대가 늘어나거나 손상을 받으면 염좌(sprain)가 생긴다. 동일한 동작이 좌상도 일으키고 염좌도 일으킬 수 있지만 염좌가 보통 더 통증이 심하다. 비만증도 좌상을 일으키는데 지나친 복부 무게가 등의 근육을 긴장시키기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심리적인 스트레스도 근육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520.5)
 7. 골다공증(osteoporosis): 60대 이상의 여성에게 갑자기 등의 통증이 생기면 뼈의 힘을 상실하는 특징을 가진 골다공증일 가능성이 높다. 골다공증은 점진적으로 키가 줄어들게 하고 만성통증과 구부러진 자세를 형성시킨다. (520.6)
 III. 예방 및 치료 (520.7)
 1. 과로나 나쁜 자세에서 오는 통증은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운동으로 도움을 받는다. (521.1)
 2. 좌상(strain)이나 염좌(sprain)로 오는 통증은 손상을 받는 즉시 나타나며 다음 부어오르고 주위가 짜릿짜릿 하는 느낌이 온다. (521.2)
 3. 사고로 발생하는 좌상이나 염좌는 RICE(rest<휴식>, ice<얼음>, compression<압박붕대>, elevation<환부 올림>, 근관절통 참조)를 적용한다. (521.3)
 4. 좌상이나 염좌는 환부에 얼음으로 5분 정도 문질러주고 5분 쉬었다가 또 얼음을 적용하는 치료를 처음 몇 시간 동안 계속한다. 하루나 이틀 동안 통증이 멎을 때까지 얼음이나 냉수 치료를 하다가 통증이 사라지면 곧 온랭 교차 치료(온 3분, 냉 30초를 4-6회 정도 반복)를 수일간 적용한다. (521.4)
 5. 등의 통증이 근육과 인대 문제라면 며칠 동안 무릎 밑에 베개를 넣고 등의 긴장이 가시도록 휴식을 취한다. (521.5)
 6. 색채치료는 통증완화에 효험이 매우 크다. (521.6)
 7. 일반적인 강장작용을 강화하기 위하여 스피룰리나(2개/day)와 청국장 가루(1-2T와 물 1/2컵/매 끼니)를 먹는다. (521.7)
 8. NEWSTART 천연치료 기본적용을 참조하고 기타 치료는 “통증” 항목과 같다. (5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