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천연치료 질병별 천연치료 통증, 가슴(Chest Pain, Angina Pectoris)
  • 1
 I. 설명
 대부분의 사람들은 협심증만이 가슴통증에 관련된 것으로 생각한다. 협심증은 의학적으로 심근에 산소부족으로 오는 상태를 말하지만 협심증(angina pectoris)의 용어에서 “pectoral”은 가슴을 의미한다. 가슴통증은 중년에 들어서는 사람에게는 일반적이면서도 두려운 증상이다. 많은 경우에 이 문제는 위와 장의 문제로 식습관의 변화를 요구한다. 그러나 가슴통증을 소화불량의 증상으로 생각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경우 가슴 통증은 심장마비와 관련되어 있으며 신속한 응급조치를 필요로 한다. 심장마비의 격동을 겪는 사람들이 증상의 심각성을 잘 몰라서 우왕좌왕하다가 시간을 지연시키는 수가 있다. 이렇게 하여 1년에 30여만 명이 병원에 가기도 전에 심장마비로 죽는다. 나이가 35세 이상인 사람에게 가슴통증이 생기면 필연 심장과 관련된 문제이므로 지체하지 말고 의학적 도움을 받도록 한다. 폐와 관련된 여러 가지 질병들도 가슴통증을 일으킨다. 가슴통증의 다른 원인들은 대부분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의학적 도움이 필요 된다. 심장마비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516.1)
 1. 가슴 중심부에서 압박이 오고 짓누르면서 쥐어짜는 듯한 느낌과 통증이 2분 이상 계속되는 경우 (517.1)
 2. 통증이 약하게 시작되어 심하게 되는 상태가 가슴으로부터 어깨와 목, 턱, 또는 팔로 이어지는 경우 (517.2)
 3. 어지럽고 현기증이 나고 식은 땀, 메스꺼움, 구토, 또는 숨 막히는 증상이 통증과 함께 오는 경우 (517.3)
 
 II. 원인
 1. 위와 장의 문제(gastrointestinal problems): 식사 후 몇 시간 안에 나타나는 통증이 몸을 구부리거나 누울 때 더 심해지면 위와 장에서 발생한 것이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생기는 가슴앓이는 식도 열공증 또는 식도에 관한 질병에서 비롯된 것이다. (517.4)
 2. 심장 질환(heart disease): 나이가 40이 넘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슴통증은 종종 심장 질병이나 심장마비의 증상이다. 심장마비는 허혈성 심장 마비라고 하는 상태 곧 심근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막혀서 발생한다. 심장의 관상동맥이 부분적으로 막히는 경우 관상동맥 협심증을 일으키는데 일하는 동안 가슴통증이 생겼다가 휴식을 취하면 즉시 가라앉는다. 심장을 감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면 가슴 통증을 일으킨다. 이런 경우는 협심증이나 심장마비로 오는 통증과는 달리 숨을 깊게 들이킬 때 통증이 악화된다. (518.1)
 3. 폐 문제(lung problems): 폐 허탈(collapsed lung), 기흉(pneumo -thorax) 등은 가슴 통증을 일으키며 숨을 들이킬 때 악화된다. 폐의 작은 혈관이 막히는 폐 색전증의 경우도 같은 가슴통증을 일으킨다. 가슴통증과 호흡장애가 기침이나 열과 함께 나타나면 폐렴이나 늑막염의 증상이 되고, 열은 없고 기침과 함께 회색 그리고 황색의 가래를 보이면 기관지염의 증상이 된다. (518.2)
 4. 정형외과 문제(orthopedic problems): 근골격 문제는 흔하지는 않으나 다양한 가슴 통증을 일으킨다. 경추의 추간판 문제, 근육 경련, 늑골 골절, 그리고 척추 관절염 등은 가슴 통증의 원인이 된다. (518.3)
 5. 대상 포진(shingles): 대상 포진 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가 감각 신경에 감염되면 발생하는 것으로 어린이에게 수두 (chicken pox)를 일으키며 신경계에 잠복하다가 신체적 스트레스가 생기면 다시 활동하게 되는 질병이다. 만일 가슴 한 편에 격렬한 통증이 나타나면서 호흡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으면 대상 포진이 발생한 것이다. 통증 부위에 발진이 생기면서 작은 물집이 나타나면 대상포진에 대한 확실한 진단이 된다. (518.4)
 III. 예방 및 치료
 1. 일을 하면서 가슴통증이 생겼는데 휴식을 취하니까 즉시 가라앉으면 협심증과 관련된 것일 수 있다. 의사의 자문을 받도록 한다. (518.5)
 2. 식사 후 몇 시간이 지나서 통증을 느꼈는데 제산제를 먹었더니 가라앉으면 위와 장과 관련된 증상이다. (518.6)
 3. 가슴통증이 심장마비의 증상으로 확인이 되면 즉시 병원으로 가도록 한다. (518.7)
 4. 가족이나 가까운 친척들 중에 심장병으로 젊어서 죽은 자가 있거나 그대가 다른 심혈관계 질병의 위험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면 가슴통증에 대하여 항상 잘 살피도록 한다. (518.8)
 5. 색채치료는 통증완화에 특효를 나타낸다. (519.1)
 6. 일반적인 강장작용을 강화하기 위하여 스피룰리나(2개/day)와 청국장 가루(1-2T와 물 1/2컵/매 끼니)를 먹는다. (519.2)
 7. 입체식 인간회복을 위하여 뉴스타트(NEWSTART) 천연치료 기본적용을 참조한다. 기타 치료는 “통증” 항목과 같다. (519.3)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