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와 헌신의 40일 1권 제2부 성령의 침례와 기도 제13일 성령 안에서 연합하여 기도함
  • 1
 신자들이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연합하여 기도드리는 것은 기독교 신앙의 필수적인 요소로 보편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한 때 저자는 연합기도에 관해 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두세명 또는 그 이상의 신자들이 기도하기 위하여 모이는 것이 곧 연합기도라고 이해했었다. 모인 신자들은 기도회 시간 중 각자 마음에 떠오르는 대로, 혹은 같은 주제로, 또는 다른 주제로 기도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것은 성경적 의미에서 연합기도가 아니다. 연합기도란 두명 이상의 신도들이 한 목적을 가지고 드리는 기도다. 이들은 소원과 목적에 한 마음이 되어, 한 기도 제목을 놓고 기도한다. 이들은 한 장소에 모여서 한가지 주제를 놓고 기도드린다. 한 장소에 모일 수 있는 상황이 아닐 경우에는 같은 시간에 한 제목을 선택하여 각자 기도드릴 수 있다. 전화를 통하여 기도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그러나 할 수만 있으면 한 자리에 모이는 것이 서로에게 힘이 된다는 점에서 더 바람직 하다. (18.1)
 개인의 기도에 동료 신자들을 규합하는 것은 사탄을 대적하는 싸움에서 막강한 군대와 같다. 그래서 야고보는 환자를 위하여 기도할 때나 서로를 위하여 기도할 때 연합하라고 했다. (18.2)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약 5:14-16) (18.3)
 장차 재림하실 그리스도를 맞이할 준비를 갖추기 위해서 신도들은 지금 연합하여 서로를 위해 진심으로 기도드릴 필요가 있음을 명심하자. 사탄을 대항하여 싸울 때 우리는 홀로 서 있도록 지음 받지 않았다. 원수를 이기고 승리하기 위해서 우리는 서로의 기도가 필요하다. (18.4)
 연합기도는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서 확장되기 위하여 필수적 요건이다. 그 이유는 사탄이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한 우리의 모든 노력을 저항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합기도는 하늘 왕국의 확장에 막강한 힘을 제공한다. (18.5)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연합하여 기도한 많은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솔로몬은 전도서에서 자신을 “스승”이라 지칭했다. 대적 사탄과 맞서서 싸울 때 우리가 피차 연합해야 할 것에 관해 이 “스승”으로 부터 여러 교훈을 배울 수 있다. (18.6)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맞설 수 있나니 세 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전 4:12) (18.7)
 레위기에도 비슷한 내용의 말씀이 있다. (18.8)
 “너희 다섯이 백을 쫓고 너희 백이 만을 쫓으리니 너희 대적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레 26:8) (18.9)
 사탄의 유혹을 홀로 대항하려 하는 자는 연합했을 때 보다 쉽게 넘어질수 밖에 없다. “스승”의 가르침에 의하면, 홀로 서있는 자는 쉽게 패하지만 둘이 뭉치면 맞설 수 있고, 셋이 뭉치면 더더욱 강할 것이라고 했다. 그래서 동료 그리스도인들이 기도로 교통하는 것이 그렇게 중요하고 서로 힘이 되는 것이다. (18.10)
 두세 신자들이 모여 연합기도를 드리는 것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관해 예수께서 아주 중요한 발언을 하셨다. (18.11)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마 18:19, 20) (18.12)
 우리가 분명히 믿을 수 있는 것은, 두세 신자들이 함께 성령 안에서 드리는 기도는 하나님께서 반드시 듣고 응답하신다는 것이다. (18.13)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요일 5:14, 15) (18.14)
 개인적 성찰과 토의
 1. 성령 안에서 연합하여 기도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기술하라.

 2. 혼자 기도하는 것 보다 연합하여 드리는 기도가 더욱 역사하는 힘이 크다는 것을 명시하는 성경절을 하나 제시해 보라.

 3. 그리스도인들이 연합하여 기도드리는 것을 사탄이 기뻐할까?

 4. 동료 신자들과 더 자주 연합하여 기도드리는 일을 위해 그대가 기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18.15)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