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천연치료 질병별 천연치료 좌골 신경통(Sciatica)
 * 치료의 3단계
 1. 첫째 단계는 급성 및 무력상태의 좌골신경통인 경우로 통증을 둔부나 다리나 발에서 등 쪽으로 가져오는 것이다. (460.6)
 2. 둘째 단계는 통증이 좀 완화되고 견딜 만할 때를 말한다. (460.7)
 3. 셋째 단계는 모든 단계를 다 포함하는 경우이다. (460.8)
 * 첫째 단계: 급성 및 무력상태의 좌골신경통인 경우
 1. 가슴에 베개를 몇 개 넣고 목을 편하게 하면서 배로 엎드린다. (460.9)
 2. 가슴에 넣은 베개보다 하나 더 복부아래에 넣고 요추가 최대한으로 펴지면서 중립상태를 유지하게 한다. (460.10)
 3. 이 상태에서 허리에 고온 팩을 적용한다. 발목과 다리의 통증을 허리 쪽으로 옮기는 과정이다. (460.11)
 4. 복부로 엎드린 자세를 유지하면서 통증이 있는 다리와 통증이 없는 다리를 통증이 있는 쪽으로 구부리고 몸이 통증이 있는 편으로 옆으로 비스듬하게 눕게 된다. 이런 자세를 15-60분 정도 유지한다. 자세를 통증 쪽으로 더 기울이면서 15분을 유지한다. 통증 정도에 따라 굽히는 각도를 조절한다. (460.12)
 5. 통증이 무릎이나 대퇴부 위로 올라가고 발과 다리에 통증이 좀 줄면 이 순간부터 천천히 옆구리 자세의 굽은 허리를 펴준다. 베개를 빼내는 것이 아니라 복부 아래 베개를 가슴아래 쪽으로 옮겨가는 것이다. 이제 옆구리 자세를 복부자세로 가면서 허리를 중립상태로 가게 한다. (460.13)
 6. 그러고 나서 등을 약간 편다(머리와 어깨 쪽 등, 둔부의 등이 구부러지게 함). 등을 펴는 동작을 서두르지 말고 아주 천천히 조절한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치료이다. 환자에 따라 한 시간 또는 그 이상이 소요된다. 인내가 필요한 치료이다. (460.14)
 * 둘째 단계: 통증이 좀 완화되고 견딜 만 할 때
 1. 다리에 쥐가 날 때 하는 스트레칭을 적용한다. 얼굴을 벽으로 항하고 60cm 거리에 발을 모우고 서서 가슴을 벽 쪽에 접근시키고 20초를 기다린다. 5초 동안 벽에서 물러나고 이런 동작을 세 번 반복한다. 벽에서 옆으로 서서 둔부를 벽에 대면서 10초를 세고 5초에 다시 되돌아오고 이런 동작을 세 번 반복한다. 다른 편도 똑같은 운동을 적용한다. 옆 동작에서 통증이 느껴지면 거리를 좁힌다. 날마다 조금씩 벽과의 거리를 넓게 한다. (461.1)
 2. 날개와 교각운동은 등을 튼튼하게 한다. 등으로 누워서 견갑부분과 발꿈치로 바닥을 집고 몸의 다른 부분을 모두 치켜세우는 동작이 교각운동이다. 그리고 배로 엎드린 다음 양손으로 양발을 잡으면서 복부의 힘으로 온 몸을 떠받치는 동작이 날개운동이다. 첫날에는 각각 3초 동안 유지하고 점차 시간을 늘려 30초까지 유지하도록 한다. 이런 운동을 3개월 동안 계속한다. (461.2)
 3. 둔부와 대퇴부와 다리와 발목에 통증이 있는 부위에 온랭 교차찜질을 한다. 고온습포를 3분 적용하고 30초 동안 찬물 습포나 얼음습포를 적용한다. 이렇게 6차례 반복한다. 시간이 정확하고 온랭의 격차가 크면 통증완화 효과도 더 좋다. (461.3)
 4. 경우에 따라 고온 팩 대신에 얼음 팩을 통증완화를 위하여 적용할 수 있다. 얼음조각을 비닐 팩에 넣고 타월로 싸서 사용한다. (461.4)
 * 셋째 단계: 모든 단계를 다 포함하는 경우
 1. 식사에 모든 육류와 계란과 우유제품을 제거한다. 순수 채식 위주의 자연건강식을 먹도록 한다. 첫째와 둘째 단계부터 처음부터 적용한다. 이런 식생활은 예방과 치료에 다 유익하다. (461.5)
 2. 야행성 식물(감자, 가지, 고추 등)과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들을 확인하고 단순성(끼니별)과 다양성(1주일-1개월 간격)을 유지하면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영양균형을 얻도록 한다. (461.6)
 3. 운동, 일광욕, 수면, 음용수, 의복, 체온조절, 마음의 평화 등 모든 면에서 아래 종합처방의 내용을 따라 생활습관을 바꾸어나가도록 한다. (4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