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은 저조한 기분상태를 말하며 기분이란 외적 자극과 관계없이 자신의 내적인 요인에 의해서 지배되는 인간의 정동 상태를 말한다. 특별한 이유 없이 생기며 상황에 맞지 않는 정신병적 우울증을 의미한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의 우울증은 가지고 있다. 최근 우리사회가 복잡하고 다양해지면서 인간사이의 소통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여기에다가 물질 만능주의가 팽배해지면서 인간내면의 가치추구는 설 자리를 잃어 가고 있어 우울증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우울증은 가장 흔한 정신과적 질환으로 인구의 1~5%정도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정도이며 남자는 평생 10~15%, 여자는 15~20%가 우울증을 앓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최근 보고되고 있다. 또 노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노인우울증 환자도 늘어나는 추세다. (449.1)
우울증은 정신질환의 하나인데 정신질환(精神疾患) 또는 정신장애(精神障礙)는 보통 뇌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질환으로, 크게 정신증과 신경증으로 나뉜다. 정신증은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사고, 행동을 하는 것으로 사고 및 감각의 왜곡을 동반한다. 정신분열증, 조울증, 우울증 등이 여기에 속한다. 신경증은 사고는 정상이나, 정신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전환 장애, 신체화 장애, 강박 장애 등이 있다. 그 밖의 정신질환으로는 인격 장애, 지적장애(정신지체), 자폐증 등이 있다. (450.1)
우울증이 심해지면 사고 흐름의 장애, 행동장애, 판단력 장애, 사회 대처능력의 감소, 집중력감소로 아울러 자살을 시도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우울증 환자 5명 중 4명은 자살을 생각하며 6명 중 1명은 실제로 자살을 시도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울증의 근본적인 원인은 아직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신경생화학적 요인,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신경계의 기능을 올려주면 우울증이 완화될 수도 있다고 한다. (450.2)
II. 예방 및 치료
1. 매우 다양한 정신질환에 필요한 조처들은 다음과 같다. 할 수 있는 대로 다 적용하도록 한다. 간혹 이것은 나와 상관이 없는데 하는 것이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일 수도 있다. (450.3)
2. 우선 생활습관을 관찰하여 정신건강에 필요한 것들을 실행하도록 한다. 자연건강식, 규칙적인 운동, 수면시간, 식사시간, 심호흡, 일광욕, 건강에 해로운 기호식품(술, 담배, 커피, 마약), 의약품, 면역력, 주거환경, 친구관계, 성격 등을 관찰하여 문제를 확인한 후에 하나하나 개선해 간다. (450.4)
3. 우울증의 요인이 되는 커피와 카페인 관련 음료나 식품을 제거한다. 흡연, 설탕, 정제식품(흰쌀, 흰 밀가루 등)을 제거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한다. (450.5)
4. 지나친 자극적인 활동(TV시청, 지속적인 오락, 경쟁적인 스포츠, 비정상적인 흥분에 휩싸이게 하는 종교 활동)을 피한다. 이런 활동 후에 우울증이 오는 경우가 많다. (450.6)
5. 활기찬 옥외 운동은 걱정과 근심을 줄여준다. 우울증 환자의 75%가 달리기 운동(jogging)으로 도움을 받는다는 보고가 있다. 하루에 6-12시간의 활기찬 운동을 1년 이상 꾸준하게 실행하는 것은 정신분열증 환자에게 매우 유익하다. 운동을 할 때 햇볕을 잘 활용하도록 한다. (450.7)
6. 전신습지찜질(wet sheet pack)이 숙면과 근육이완 및 정신안정에 도움이 된다. 치료 전에 20분 정도 온수각탕을 하여 몸을 예열시키고 면으로 된 시트를 찬물에 적셔 물기를 짠 다음 온 몸을 살과 살이 직접 닿지 않도록 감싸고 다시 모포로 감싸고 이브자리를 위에 덮는다. 눈은 타월로 가려준다. 13-15분이 지나면 찬 시트가 체온 수준으로 덥혀지면서 진정작용을 하게 되고 잠이 들게 된다. 30-40분이 지나면서 몸 자체에서 약간의 열이 나기 시작하며 면역력이 상승한다. 치료가 끝나면 1시간 정도 미온수 침수 욕을 한다. 흥분상태의 환자가 안정을 찾게 된다. (450.8)
7. 또 다른 방법은 3주 동안 15회 30분-1시간 정도의 고온 찜질을 적용하는 것이다. 1주에 5회 적용하고 2일은 휴식을 한다. 원적외선 온열매트 온도를 50-56℃에 맞추고 예열되는 동안 20분 정도의 온수각탕으로 환자의 몸도 예열하도록 한다. 그리고 30분 이상 1시간 정도 전신 찜질을 한다. 10분이 지나면서 얼굴에 땀이 나기 시작하면 목과 얼굴과 머리는 찬물로 식혀준다. 흥분상태의 환자가 2-6시간 정도 안정을 찾게 된다. (451.1)
8. 날마다 미온수 샤워를 한 다음에 마른 타월로 전신 마사지를 한다. 빗으로 긁어줄 수도 있다. (451.2)
10. 음식이 입에서 항문으로 배출되는 시간을 측정한다. 숯가루를 먹고 점검할 수 있다. 음식의 체내 체류시간이 30시간이 넘지 않도록 한다. 미국인의 음식 체내 체류시간은 평균 80시간 이상이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지속적으로 먹으면 체류시간을 단축하고 변비를 해결하고 자동적으로 장청소가 이루어진다. (451.4)
11. 생활 전반에 걸쳐서 규칙생활이 매우 중요하다. 취침, 기상, 식사, 운동, 연구, 일상 활동 등 자연스럽게 규칙적으로 돌아가면 생체리듬과 자연계 리듬이 최적의 조화를 이루어 활력과 자생력이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이것이 자연치료의 핵심사항이다. (451.5)
12. 신체검사(혈당, 혈뇨, 적혈구 용적, 갑상선)에서 비정상적인 대사가 우울증의 문제라고 판단이 되면 이것을 시정하도록 한다. (451.6)
13. 사회봉사활동은 우울증 해결에 큰 도움이 된다. 옳은 일을 수행했다는 생각은 지속적인 보람과 가쁨을 준다. (451.7)
14. 사회생활에서 언어를 잘 조절하고 너무 말을 많이 한다든지 너무 적게 한다든지 하지 말고 항상 희망과 용기와 동정과 사랑과 인내와 감사하는 마음이 머물도록 노력한다. (4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