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장은 사울이 아직도 다윗과의 투쟁에서 백성 중에서 얼마간의 지지를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을 블레셋의 손에서 구원해 준 사람이 다윗이었음에도 불구하고(5, 12절), 그일라의 백성들은 다윗을 사울의 손에 내어주려 하였다. 십 사람들(Ziphites)도 다윗을 잡는 데 사울과 협력하였다(19, 20절). 그러나 이런 미미한 인간적 조력자들의 도움은 다윗이 얻을 수 있었던 도움과는 상대가 안 되는 것이었다. 23장은 여호와께서 다윗 편에 계시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 거짓말 대신에 여호와께 의지하여 다윗은 이 장에서 네 차례나 여호와께 물었고, 그 결과는 좋았다. 처음 두 번의 응답은 블레셋을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되었고(2, 4절), 나중 두 번은 사울의 손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되었다(9-12절). (176.2)
 여호와와 성공적으로 교통하는 다윗의 모습은 사울의 과거 및 미래—14:37에서 시도했으나 실패한 교통(이때 요나단은 모르는 사이에 아버지의 맹세를 범하였다)과 28장에서 엔돌의 여인을 통한 그의 “성공적”이나 섬뜩한 교통—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요컨대, 사울은 겨우 인간적 지식의 근원을 의지할 수밖에 없었고, 다윗은 여호와와 연락이 되어 있었다. (176.3)
 23장에서 여호와께서 다윗을 지도하시고, 구원하시기 위하여 사용하신 여러 가지 수단들은 예언과 섭리의 성질에 관하여 더 잘 알려준다. 다윗의 문의에 대한 두 “예언”은 분명히 조건적이었다. 사울이 그일라로 내려와 포위하여 다윗을 잡을 것인지 혹은 그일라의 백성들이 다윗을 넘겨줄 것인지에 관하여 다윗이 물었을 때, 두 경우 다 하나님의 대답은 “그렇다”였다(11, 12절). 그 결과로 다윗과 그의 부하들은 그 성을 떠났고, 그 예언은 무관한 것이 되었다. 최후로, 여호와께서 그일라를 블레셋으로부터 구원하기 위해 다윗을 사용하신 것처럼(5절), 그분은 다윗을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시기 위해서 블레셋을 사용하셨다. 왜냐하면 사울과 그의 부하들이 다윗을 에워싸고 좁혀 들어올 때에(26절), 한 사자가 블레셋의 공격 소식을 가져왔다. 사울은 왕의 본분 즉 이스라엘을 블레셋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을 위하여 추격을 멈추었다. 그 아슬아슬한 소식은 그 장소에 특별한 이름을 주게 되었다. 「새국제역」에서는 “헤어짐의 바위”(rock of parting)라고 번역하였는데(28절), 이것은 다윗을 위한 하나님의 섭리적 개입의 상징이다. (177.1)
 23장에서 요나단이 요절하기 전에 다윗에게 또 한 번 나타난다. 십 황무지에서 서로 만났을 떄, 요나단은 다윗에게 “두려워 말라 내 부친 사울의 손이 네게 미치지 못할 것이요 너는 이스라엘 왕이 되고 나는 네 다음이 될 것을 내 부친 사울도 안다”(17절)고 말하였다. 요나단은 그의 미래가 꽤 무난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의 이름은 죽도록 충실하고 정직하고 참된 친구의 상징으로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졌다. 다윗은, 특히 그가 왕이 된 후에, 그와 같은 친구가 필요했다. 요나단이 가버린 것은 너무나 비통한 일이었다. (177.2)
 다윗과 사울—요약
 사무엘상 16-23장에서 저자는 재능 많은 다윗과 정신 나간 사울 사이의 투쟁을 생생한 필치로 묘사하였다. 여호와의 명령에 따라 선지자 사무엘은 그의 충성심을 바꾸어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사울 대신 왕이 되게 했다. 그때에 두 문장이 뒤잇는 사건들의 발단이 되었다: (177.3)
“이날 이후로 다윗이 여호와의 신에게 크게 감동되니라”(16:13).
“여호와의 신이 사울에게서 떠나고, 여호와의 부리신 악신이 그를 번뇌케 한지라”(14절).
(178.1)
 여호와의 신의 지도를 따라 다윗은 왕가에 들어갔고, 사울을 비롯한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샀다. 골리앗을 이긴 놀라운 승리는 다윗을 국가적 인물로 만들었고 동시에 왕의 시기심을 자극하게 되었다. 23장이 마쳐질 때에 사울은 다윗을 향해 두 차례 창을 날렸고, 자기의 아들 요나단에게 한 번 날렸다. 그리고 그는 여호와의 모든 제사장들을 멸하라는 명을 내렸다. (178.2)
 그러나 사울의 처절한 몸부림은 오히려 자신의 화를 부추겼다. 다윗에 대한 대중의 인기는 점점 올라가서 중요한 사람들—선지자 사무엘, 왕의 아들 요나단, 왕의 딸 미갈, 놉의 대학살에서 유일하게 살아 남은 제사장 아비아달—의 지지를 얻게 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여호와께서 다윗과 함께했다는 것이다. 23장에서 다윗이 여호와를 부를 때에 여호와께서 응답하셨다. 그분은 블레셋 군대를 보내심으로 젊은 도망자를 좇는 사울 왕의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고 다윗을 구원하신다. (178.3)
 사울의 몰락의 마지막 장들은 아직 이르지 않았고, 다윗은 여전히 전체 구도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여러 면에서 다윗은 23장에서 한 절정에 도달했다. 사울의 적개심을 제외하고 모든 것이 그를 위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기서 위대한 성공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것이 아니라 큰 실패의 이야기를 듣고 있음을 상기해야 한다. 우리가 외적인 영광 너머를 본다면, 위험 표지판이 이미 거기 있는 것을 발견한다. 이 재능 많고 명석한 젊은이가 무자비한 수단꾼의 가능성을 보이기 시작한다. 그는 거짓말을 할 것이다. 아마도 거짓말을 정당화할 것이다. 그러나 거짓말은 분명히 거짓말인 것이다. 요컨대, 하나님의 마음(heart)에 일치한 사람 속에 이미 마음병(heart disease, 심장병)의 자국이 있다. (178.4)
 ■ 말씀을 적용함
 1. 언약. 나는 내 평생에 지켜야 할 어떤 언약들을 만들었는가? 하나님께서 나에게 누구와 언약을 맺거나 갱신해야 할 것을 요구하시는지 나는 알고 있는가? 이런 언약들을 실천하려면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179.1)
 2. 분노. 엄청난 분노는 “여호와의 부리는 악신”이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과 어느 정도로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가? 어떤 환경 속에서 나는 그런 분노를 폭발할 유혹을 받는가? (179.2)
 3. 지도. 다윗이 23장에서 했듯이 하나님께서는 내가 그분의 지도를 직접 묻기를 바라시는가? 그렇다면 왜 그렇고, 그렇지 않다면 왜 그렇지 않은가? 성경은 그런 직접적 지시와 비슷한 지도를 제공하는가? 제사장이나 선지자가 없는데, 오늘날 나를 위한 여호와의 뜻이 무엇인지 어떻게 아는가? (179.3)
 4. 원수가 친구일 때. 여호와께서 다윗을 쫓는 사울을 따돌리기 위해서 하신 것처럼 나의 원수들을 따돌리기 위해서 블레셋을 사용하신 적이 있는가? 우연히 일어난 일이 아니고 하나님이 개입하신 것임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179.4)
 ■ 말씀을 연찬함
 1. 진실. 독자의 사무엘 노트의 “진실” 항에 포함된 것들로부터 시작해서 “진실을 말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십계명 중 거짓 증거하지 말라는 명령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연구하라. 성구 사전을 사용해서 주요 단어, 특히 “거짓 증거”라고 번역된 것을 검색해 보라. 단어 연구가 끝난 후에 사무엘상 16-23장의 두 주요한 사건들, 즉 사울을 오도하기 위하여 사무엘에게 주신 하나님의 명령(16:1-3)과 놉의 제사장 아히멜렉에게 한 다윗의 거짓 진술(21:1-9)로 돌아가라. 이 두 사건의 옳고 그름에 관하여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각 경우의 결과가 독자의 대답의 변수로 작용할 것인가?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180.1)
 2. 예언. 그대가 이미 구약에 있는 예언(prophecy)과 예언하다(prophesy)라는 말의 단어 연구를 하였다면, 신약에서도 동일한 연구를 해 보라. 그리고 좋은 성경 사전의 기사들을 읽으라. 그대가 구약과 신약에서 선지자의 역할을 비교해 볼 때, 어떤 차이를 볼 수 있는가? 이러한 연구는 오늘날의 예언에 대한 우리의 기대에 어떤 정보를 더해 주는가? (180.2)
 ■ 말씀의 추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