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천연치료 질병별 천연치료 장 질환(Bowel Disease)
 I. 설명
 * 정의: 장 질환이란 소화기관을 침범하는 원인불명의 만성질환으로 6개월 이상 소장이나 대장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장외에 눈, 피부, 관절, 간, 신장 등에도 문제가 발생한다. 원인불명이며 현대의학으로는 난치병으로 평생 관리가 필요하지만 자연치료로는 1개월 이내에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20대 젊은이들을 위주로 국내 발병률이 높다. 바이러스나 세균 등 외부 인자와 신체 내부의 면역계 사이의 상호반응으로 염증반응이 나타난다. 외부 인자의 경우 장의 벽을 손상시켜 발병되며 악화된다. (420.1)
* 종류: 과민성 대장증후군,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베체트병, 급성장염, 만성장염, 염증성 장 질환, 만성 염증성 장염, 만성 설사, 위염, 위장장애, 위궤양, 대장암, 기능성 변비 등이 있다. (421.1)
 만성 염증성 장 질환은 1년 내내 재발이 많고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암으로 발전될 수 있다. 한번 발병하면 평생 관리해야 하는 신종 만성질환이다. 대장암 발병률은 20년이 경과한 경우 5-10%가 증가하고 30년이 경과한 경우 12-20%가 증가한다. (421.2)
 궤양성 대장염은 주로 대장과 직장관련 증상이 많고 90% 이상의 환자에게 혈변이 있다. 그리고 설사와 잔변감이 있다. 장협착, 장천공, 독성거대결장, 다량의 출혈 등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만성화될 경우 대장암으로 진행된다. 설사와 혈변이 4주 이상 계속되면 궤양성 대장염으로 의심할 수 있다. 출혈이 있는 붉은 변의 경우 항문이나 항문 가까운 대장에서 출혈이 있다는 것이며 항문질환에 의하여 혈변을 볼 가능성이 높다. (421.3)
 크론병의 염증은 장 내부뿐만 아니라 근육 층까지 침범하며 장관 외부의 부위까지 침범이 가능하다. 장누공, 장협착, 장폐색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우리나라 크론병 환자의 50% 정도가 항문 주위에서 병적 변화가 나타나는데 항문에 병변 곧 염증이 있는 경우 1년 내에 50%가 장외에 크론병이 나타나고 5년 내에는 100%가 소화관 외 다른 곳에 크론병이 나타난다. 크론병의 대표적인 3가지 증상은 복통과 설사와 체중감소이다. 크론병과 혼돈되는 경우는 장결핵, 치질과 치루, 그리고 장폐색 등이다. (421.4)
 * 장 질환의 2가지 대별 및 설명


종류
궤양성 장염
크론병
범위
대장과 직장에 한정
G-I tract(위-직장) 전부
영향
장의 내부: 장 융모막은 침범하지 않음
장의 전층(transmural)과 외부: 장은 물론 눈, 피부, 관절, 간, 신장 등까지
염증
염증성=직장에서 대장으로
염증성
특성
바이러스성 질환
자가 면역질환
증상
심한 설사, 혈변(90% 이상), 잔변감
심한 복통, 설사, 체중감소
대장암-위험률
10년-0.7%
전반적 위험도-2.5배
소장 크론병-1배
소장과 대장 크론병-3.2배
대장 크론병-5.6배
대장협착+크론병-6배
*근위부 누공과 휘어진 장관에서 자주 발생
(422.1)
 * 급성 장염과 궤양성 대장염의 비교


비고
급성 장염
궤양성 대장염
기간
1주일 이내
1개월 이상 지속
증상
설사, 복통, 구토, 발열
혈변, 하루성사 10회
호발연령
전 연령대
청년기 발병 후 지속
(422.2)
 *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궤양성 대장염의 비교


비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
궤양성 대장염
증상
설사
설사+혈변
대변양상
단순 점액질
곱이 많이 낌
야간배변
없음
수차례 야간 배변
(422.3)
 II. 예방 및 치료
 1. 장 질환 환자에게 해로운 식품은 소금, 고춧가루, 생마늘, 청양고추, 젓갈, 얼큰한 찌개 등이며 기름지고 식이섬유가 없는 육류, 우유, 치즈, 계란, 설탕, 청량음료, 흰 밀가루, 흰쌀 등이다. (422.4)
 2. 장 질환에 좋은 음식은 통곡류, 채소류, 과일류 등으로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이며 변비를 개선하고 발암물질을 억제하고 장 속의 유해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423.1)
 3. 장의 건강을 위한 생활규칙으로 매일 변기 속을 확인하고 혈변이나 곱과 같은 것들이 나오는지 확인한다. (423.2)
 4. 술과 담배는 대장암의 적이요 금연과 절주가 살길이다. (423.3)
 5. 장에 해로운 식품을 제거할 때는 1주일이상 점진적으로 바꾼다. 자신의 건강과 질병회복을 위하여 해로운 식품들을 엄격하게 제거한다. (423.4)
 6. 매주 1-2일 동안 금식을 하고 금식 일에는 평소보다 더 많은 깨끗한 물(12컵 이상)을 마신다. 금식일 전날 저녁에 숯가루 1T를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신다. 식사시간과 취침시간을 포함하여 규칙생활이 유지되도록 한다. (423.5)
 7. 식사시간에 2-3T 밀기울이나 쌀겨를 먹는다. (423.6)
 8. 모든 형태의 위장자극 식품이나 음료를 제거한다. 질병명의 위장보호 항목에서 위장자극에 대한 목록을 참고하도록 한다. (423.7)
 9. 식사와 식사 사이의 간격이 5시간 이상이 되도록 하고 식사와 식사 사이에는 물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 3식보다는 2식이 더 좋다. 식사는 천천히 먹고 잘 씹어 먹는다. 언제든지 과식을 하지 않도록 한다. (423.8)
 10. 식사와 함께 물을 마시지 않도록 하고 가능한 한 물기가 적은 음식을 먹는다. 위장에서 수분이 다 흡수될 때까지 단백질 소화가 지연된다. (4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