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먹는 음식은 우리의 삶의 접근방식에 큰 영향을 준다. 개인적인 단련, 시련의 극복, 기질, 태도 등은 먹는 음식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기억력도 식생활에 따라 상태가 달라진다. 기억력부터 살펴보자. (391.1)
몇 가지 경로를 따라서 우리가 접하는 정보가 접수되고 뇌에 입력되어 저장해 두었다가 마음의 지시를 받아 다시 사용하게 된다.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이 정보의 가치여부를 이미 저장된 정보에 의하여 비교하게 된다. 우선 마음이 이 정보가 익숙한 것인지 생소한 것인지 결정한다. 다음 이 정보가 유익한 것인지 해로운 것인지 평가하고 그 다음 해로운 정보의 경우 해로운 정도를 결정하고 그리고 이 정보의 특성을 구별하게 된다. 감각기간을 통하여 들어온 모든 정보를 철저하게 평가하는 일은 매번 오관을 작용하게 한다. (391.2)
기억력 저장은 적어도 3가지 형태가 있다. 순간기억, 단기기억, 그리고 장기기억 등이 있다. 이 세 가지 기억장치는 전기적 또는 화학적 과정으로 처리된다. 순간기억은 순수하게 전기적 과정에 의하여 처리되는데, 마음에 저장하는 것이나 미음에서 재생하는 것이 다 전기충격에 의하여 일어난다. 순간기억의 경우 전화번호를 기억하는 것과 같은데 전화를 걸 때 기억했다가 5분 정도 지나가면 까맣게 잊어버린다. 또 운전을 하는 동안 순간기억은 안전운전을 하도록 도움을 준다. 순간적인 판단은 안전운전에 매우 중요하다. 단기기억은 저장한 정보를 한 달 또는 1년 정도 기억하는 것이다. 어느 건물 위치를 기억하는 것도 단기기억이다. 며칠 또는 몇 주 동안은 한번 가본 건물의 위치를 기억하지만 20년 후에는 다 잊어버린다. 단기기억은 사업이나 사회생활에 도움을 준다. 가족들과 지내면서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직장에서나 전문분야에서 단기기억은 유익하다. (391.3)
장기기억은 순간기억이나 단기기억과는 달리 화학적 과정에 의하여 저장된다. 아마도 장기기억에는 DNA가 작용한다. 확실히 아미노산이나 효소나 호르몬 등이 장기기억에 필요 된다. 순간기억이나 단기기억의 저장과 재생이 전기적 과정에 의하여 처리되며 장기기억은 화학적 처리에 의하여 영구적으로 고정된다. 그리고 이런 화학물질은 우리 뇌의 어딘가에 영구적으로 머물게 된다. 기억 미립자들을 위한 화학물질은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 얻는다. 그런데 우리의 기억력에 나쁜 영향을 주는 충격식품(shock foods)이 있는데 알코올, 카페인 음료, 여려 종류의 약품, 그리고 소화기관 내에서 발효되는 음식들이다. 알코올은 사건이나 생각의 의미에 대한 인식변화를 일으켜 원래 유용한 정보를 왜곡시키게 된다. 사람이 어떤 정보를 새로 입력하면 마음에 이미 저장되어 있는 것들과 특정한 질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392.1)
화학적 기억미립자들의 생성과 정보를 마음에 저장하는 것은 같은 날 밤에 일어나고 같은 밤에 꿈에 나타나기도 한다. 대부분의 꿈은 그날 일어난 일이나 근래에 일어난 일 그리고 오래 전에 일어난 일들을 포함한다. 꿈의 내용은 이렇게 마음에 저장된 정보들이 연대기적으로 정리된다. (392.2)
몸과 마음이 하나로 밀착되어 있는 것처럼 음식과 마음이 불가분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다음은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몇 가지 방법들을 소개한다. (392.3)
II. 예방 및 치료
1. 모든 일에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한다. 취침과 기상, 식사시간, 운동, 연구, 명상 등 규칙적인 생활은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392.4)
2. 식사 후에 바로 눕지 않도록 한다. 이것은 노화를 부추긴다. 뇌세포에 산소부족 현상이 발생한다. 식사 직후에 눕게 되면 혈액에 지방이 형성되고 이 지방이 적혈구를 덩어리지게 하여 모세혈관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므로 산소와 영양소가 일시적으로 차단된다. (392.5)
3. 제한된 시간 안에 너무 많을 일을 하거나 반대로 할 일 없이 지내게 되면 기억력이 나빠진다. 뇌에 기억력 과부하가 생기거나 공백이 늘어나면서 기억력이 쇠퇴한다. (392.6)
4. 시골환경에서 먹고 마시고 일하고 소일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단순하게 사는 것은 새로운 사실을 익히고 지나간 기억을 떠올리는 일에 있어서 가장 좋은 선택이다. 주변 환경이 잘 정돈되어 있으면 기억 활동에 도움이 된다. 단순한 가구, 단순한 생활, 단순한 환경이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이 단서가 된다. (393.1)
5. 우리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고 독소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면 피가 깨끗해지고 기억력이 향상된다. (393.2)
6. 피를 더럽히는 식품이나 기호식품을 제거한다. 모든 형태의 육류, 우유나 우유제품, 계란, 정제식품, 기름진 식품, 설탕, 자극적인 양념, 카페인 음료. 알코올음료, 담배 등은 피를 탁하게 한다. (393.3)
7. 올바르지 못한 식사방법도 피를 더럽힌다. 간식, 과식, 폭식, 급식, 불규칙 식사 등등이다. 위장이 막히면 뇌가 막힌다는 말이 있다. (393.4)
8. 감각기관을 흥분시키고 혼란하게 하는 일들을 피한다. TV, 인터넷, 독서, 게임, 오락 등 무엇이든지 비정상적인흥분을 일으키는 것은 기억력을 손상시킨다. (393.5)
9.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성경을 읽고 기도하는 생활을 하면서 사랑과 봉사와 영적 활동을 하는 것이다. (393.6)
10. 일반적인 강장작용을 강화하기 위하여 스피룰리나(2개/day)와 청국장 가루(1-2T와 물 1/2컵/매 끼니)를 먹는다. (393.7)
11. 기억력 향상에 기본이 되는 정상적인 건강유지를 위하여 모든 면에서 뉴스타트(NEWSTART) 생활을 균형 있게 꾸준하게 적용하도록 한다(뉴스타트(NEWSTART) 천연치료 기본적용 참조). (3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