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천연치료 질병별 천연치료 월경불순(Dysmenorrhea)
 I. 설명
 
 가임여성의 월경문제는 생리통과 월경불순으로 대별하여 생각할 수 있다. 월경 시에 하복부, 허리 등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 월경통, 즉 생리통은 부인과 환자의 가장 빈도가 높은 증상이다. 이는 초경을 경험한 여성의 절반이상이 경험하는 것으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심한 경우 약 100% 가량이 매달 1~3일 정도 평상시에 하던 일을 할 수 없게 된다. 월경통은 이렇게 많은 여성들에게 불편과 고통을 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백 년간 이상 연구해본 결과 아직 그 원인에 대해 완전한 해답을 얻지 못한 상황이다. 이러한 월경통의 원인을 한 마디로 간단히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골반 장기의 병적인 변화 없이 월경과 함께 동반되는 월경통을 원발성 월경통, 다른 원인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월경통을 속발성 월경통으로 구분하여 부르고 있다. (373.1)
 월경불순 또는 생리불순이란 특정한 병의 이름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증상을 말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월경이란 난소에서 나온 난자가 자궁에 도달하고, 수정이 되지 않으면 자궁 내막의 일부분이 몸 밖으로 나가면서 출혈을 동반하게 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처음 생리를 하기 시작할 때 또는 갱년기에 들어서 폐경이 되기까지의 기간 동안에는 난소의 기능이 불안정해져 월경의 주기 또는 월경의 양, 월경의 기간 등이 불규칙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제 막 월경을 시작한 사춘기 소녀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규칙적인 월경 주기로 돌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0~45일 사이에 다음 생리일을 예측할 수 있다면 정상적인 생리로 간주하고, 그렇지 않으면 월경불순이라 말할 수 있으며 또한 그 범위를 벗어나도 월경불순이라 할 수 있다. (373.2)
 II. 예방 및 치료
 *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원인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373.3)
 1. 불규칙적인 생활 (373.4)
 2. 정서불안 (373.5)
 3. 수족이 항상 차가운 경우 (373.6)
 4. 꼭 조이는 옷 (373.7)
 5. 운동부족 (373.8)
 6. 나쁜 자세 (373.9)
 7. 햇볕의 부족과 오염된 공기 (373.10)
 * 치료 (373.11)
 1. 규칙적인 운동: 월경불순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는 곡격과 평활근이 약하여 정상기능을 하지 못하는데 있다. 운동으로 다져진 강한 등과 복근은 정상적인 생리기능에 반드시 필요하다. 자궁은 평활근으로 되어 있는데 활기찬 운동으로 골격근이 강하게 되어 자율신경계가 정상으로 움직이면 힘을 받는다. 여성들은 매일 1-6시간동안 무리하지 않게 옥외에서 걷기나 노작활동 등 신체운동을 해야 한다. 휴일에도 최소한 1시간 이상 운동을 하도록 한다. 운동을 할 때 일광욕을 겸하도록 한다. 햇볕의 치유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373.12)
 2. 영양균형: 우선 채식위주의 식사를 올바르게 적용하면서 영양균형을 유지한다. 위장을 자극하는 식품은 반사적으로 생리기관을 자극한다. 자극적인 양념, 이스트 이 외의 발효제, 매운 고추, 식초나 식초로 만든 음식, 죽이나 물과 함께 먹는 음식, 간식, 과식, 씹지 않고 빨리 먹는 급식 등을 피한다. 생리 기간에는 음식을 싱겁게 먹는다. 하루에 1/2t 소금이 적합하다. 하루에 1-3회의 변을 보는 것이 좋다. 식이섬유소가 많은 과일과 채소과 통곡류 음식은 배변을 원활하게 하고 건강에 좋다. (374.1)
 3. 올바른 의복착용: 타이트한 옷은 신경계와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그리고 수족이 냉하면 골반부위에 충혈이 되어 생리불순을 가져오게 된다. 속옷은 면제품으로 하고 자주 옷을 갈아입는다. 어리를 꼭 조이는 옷을 입지 않도록 한다. 목 부분으로 많은 열이 달아나므로 목을 잘 보호해야 한다. 심장에서 먼 부분은 따뜻하게 그리고 심장에서 가까운 부분은 느슨하게 옷을 입도록 한다. (374.2)
 4. 충분한 휴식과 규칙생활: 생리시계는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는 외적요인에 의하여 조정된다. 골반기능이 원활하게 되려면 매일 아침에 신속하게 일어나고 인체의 다른 모든 기능들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매일 7-8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무병장수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규칙생활은 자연계 리듬과 생체리듬의 조화를 이루는데 중요한 요소이며 우리 몸의 모든 기능들도 규칙생활의 영향을 받는다. (374.3)
 5. 바른 자세와 심호흡: 바른 자세는 양호한 건강의 기초이다. 자세가 바르지 못하면 자궁이 압박을 받게 되고 제대로 호흡을 할 수도 없다. 깨끗한 공기를 마시면서 배를 움직이는 심호흡을 하면 피가 맑아지고 혈행이 잘 되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된다. 영양공급도 잘 되고 노폐물제거도 정상적으로 제거되어 자궁의 기능도 잘 이루어지게 된다. (374.4)
 6. 정신건강: 자극적인 책이나 영화 그리고 사귐 등 정서불안 요인들을 피한다. 그릇된 생각이나 정서는 골반의 충혈로 부작용을 일으킨다. 활기찬 운동으로 행복하고 즐거운 생활을 하게 되면 정신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인간의 한계를 느끼는 일 때문에 좌절하거나 자학하는 일을 하지 말고 항상 우리를 돕고자 기다리시는 하늘 아버지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3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