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확대경 - 출애굽기 제 II 부 하나님께서 구원(救援)하심 (출애굽기 3-18장) 제 4장 하나님께서 애굽을 심판하심 (출애굽기 7:8-11:10)
 아마도 이 재앙이 지닌 상징적인 의미가 보다 중요했을 것이다. 애굽에는 영원히 지지 않는 태양이 있었다. 사람들은 태양을 결코 멸망치 않는 것으로 믿었다. 레(Re)라는 태양신은 창조적 생명의 주(主) 근원이었다. 태양신 레보다도 더 위대한 그 무엇이 이 흑암 가운데서 빛을 발하고 있었다. 물리적인 흑암뿐만 아니라 흑암이 지닌 신학적 의미와 실제적 암시 등이 애굽인들로 하여금 기력을 잃게 했다. 그들의 삶은 문자 그대로 또 상징적으로 혼돈의 구덩이에 있었다. (116.5)
 열 번째 재앙은 11장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지 않다. 열 번째 재앙은 여호와 하나님의 직접적인 행동이다. 아론이 한 때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점차 모세에게 길을 내주었고 모세가 이제는 여호와 하나님께 무대를 내 주게 되었다. 열 번째 재앙은 하나님의 직접적인 역사가 되었다. 바로와의 협상은 더 이상 벌어지지 않는다. 모세는 단순히 밤중에 짐승과 사람의 처음 난 것이 죽임을 당할 것임을 바로에게 알린다. 이 일이 벌어지기 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인들에게 은과 금을 구했다. 하나님께서는 애굽인들의 반응을 지켜보시었다. (116.6)
 이러한 모든 이유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인들에게 떠날 수 있는 허락을 구한 것이 아니라 애굽인들 스스로 이스라엘 백성을 가도록 하였다. 애굽의 신하들은 모세에게 절하며 떠날 것을 간청했다. 바로만이 홀로 반대했지만 그 역시 마침내 항복하고 말았다. (117.1)
 결 론
 이제는 우리에게 너무나 가까이 와 있다는 느낌이 드는 출애굽의 대서사시는 바로와 그의 신하들 그리고 애굽의 신들을 단숨에 격퇴(擊退)하고 이스라엘을 구원하게 된다. 여호와께서는 애굽의 그 어떤 것보다 어떤 존재보다도 크시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강하실 뿐만 아니라 당신의 백성을 구하시고자 하는 흔들리지 않는 의지로 결코 변하시지 않는 분이시다. 바로는 하나님께 순종할 수 있는 수많은 기회가 있었지만 그는 매번 순종치 않았으며, 결국 그 대가를 치르게 된다.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나올 때 빈손으로 나오지 아니하고 그들의 가축과 금과 은도 가지고 나오게 된다. 유월절과 애굽에서의 탈출 무대가 곧 펼쳐질 것이다. (117.2)
 ■ 말씀을 적용함
 1. 왜 그토록 많은 재앙이 있었는가? 이스라엘의 탈애굽이 왜 그토록 오래 지연되었는가? 혹 하나님의 역사와 심판과 구원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이라는 인상을 받지 않았는가? 이번 장에서 하나님의 시간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 것은 무엇인가? 혹 여러분의 생애에 이처럼 유사한 무엇이 왜 하나님께서 그토록 천천히 응답하시며 역사하셨는지에 대한 이유가 되었는가? (118.1)
 2. 애굽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모두 그들의 생활과 그들이 처한 상황과 관련이 있다. 만일 하나님께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재앙을 내리신다면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보낼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들을 억압하는 자들에게 재앙과 같은 심판이 있다면 무엇이겠는가? 과거 역사 가운데 이러한 재앙과 유사했던 것이 있다면 무엇이겠는가? 설명해 보라. (118.2)
 3. 모세와 아론의 지팡이는 하나님의 권세를 상징하는 강력한 도구였다. 하나님의 권위를 상징하는 유사한 것이 오늘날 있다면 무엇이겠는가? 오늘날 교회의 지도자들이 그와 같은 “지팡이”를 가지고 있는가? 그것은 무엇인가? (118.3)
 4. 바로의 부족한 지도력이 애굽과 그의 백성들을 곤경에 빠뜨렸다. 이와 유사한 상황이 오늘날 벌어지고 있는가? 있다면 어디인가? 만약에 그러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한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한 교훈을 출애굽기는 가르치고 있는가? (118.4)
 5. 모세와 아론이 바로를 처음 대면했을 때, 그들에게는 바로와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합리적인 조력자가 거의 없었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님께 함께하심으로 승리하게 된다. 오늘날 정치적인 상황과 관련지을 때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치는가? 가까운 과거에만 해도 십계명은 절대적인 두려움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그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누가 오늘날의 모세들이고 바로들인가?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면 어떤 절대적 권력자, 국가, 또는 시대적 흐름이 멸망하리라고 생각하는가? 그리스도인들 역시 이 심판에서 고통을 겪을 것인가? (118.5)
 ■ 말씀을 연찬함
 1. 시편 78:42-52105:28-37에는 애굽 재앙의 이야기가 시적인 형태로 나타나 있다. 이제까지 당신이 공부한 출애굽의 재앙과 시편에 나타나 있는 재앙을 서로 비교해 보라. 어떤 재앙들이 언급되어 있으며 재앙의 순서는 어떤가? 유사한 점과 상이한 점은 무엇인가? 상이점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상이점은 중요한가? 각기 기록된 목적은 무엇인가? 비교를 통하여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119.1)
 2. 재앙들에 나타난 중요한 단어들의 표를 만들어 본 후에 요한계시록을 읽어가며 이들 단어들을 찾아보라(용어 색인을 참조한 후에 요한계시록에서 그 단어들을 찾아보라). 당신은 요한계시록에 나타나 있는 이들 상징들의 예언이 얼마나 현실적으로 실현되고 있으며 또 실현되리라고 생각하는가? 이 상징들을 찾아볼 때, 이미 성취되어가고 있는 것들과 아직 성취되지 않은 것들, 또 두 가지를 모두 내포한 성경절들을 요한계시록에서 발견할 수 있는가? 이러한 상징들을 나타내는 일련의 성경절들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하시는가? 또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그 사람들은 하나님의 백성인가 사단의 백성인가? 이들은 종말론적 성격의 구절들인가(종말론적 사건들과 관련이 있는가)? 요한계시록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종말론적 사건 속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암시하고 있는가?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어떻게 이러한 법칙들을 그들의 생활에 적용할 수 있겠는가? 애굽의 재앙들은 요한계시록의 구절들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가? (119.2)
 ■ 말씀의 추가 연구
 1. 더욱 상세한 이해를 위해 엘렌 G. 화잇의 부조와 선지자 263-272 쪽을 읽어 보라.

 2. 애굽의 신과 재앙에 관하여 Bernard L. Ramm의 His Way Out 60-62 쪽을 읽어 보라.

 3. 애굽의 마술과 술법에 관하여 J. D. Douglas, ed.의 The New Bible Dictionary, s.v. “Magic and Sorcery” 또는 각종 성경사전과 백과사전을 참조하여 보라. (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