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 제단으로의 부르심 제2부 모형과 메시야 제9장 성소는 판독이 필요하다
 우리가 어떤 계획표를 갖고 있다면 계획표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미국 국방부는 훌륭한 작전을 세울 수 있다. 그러나 작전을 수행하는 조종사나 군인들이 계획을 판독할 수 없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른다면 그 작전은 혼란을 초래해서 실패하게 될 것이다. (50.1)
 성경은 우리를 구출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제시한다. 우리가 구출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를 구출하고 계신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계획을 우리에게 알리셨기 때문에 우리는 그분과 함께 협력할 수 있다. 우리가 구출되고 있을 때 우리를 위한 노력을 받아들이는 것 즉 협력은 중요하다. 만일 오그레이디가 해병대들과 만나기로 한 장소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면 그는 현재까지 여전히 보스니아에 있을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도 우리가 그분에게서 도망치기보다 그분께로 나아오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정말로 구출되기를 원하는가? 아니면 적진에 계속해서 머물기로 작정했는가? (50.2)
 하나님께서는 성경의 앞부분인 레위기에서 성소의 모형을 우리에게 보여주신다. 성소 봉사의 대부분을 보여주는 이 책은 단지 단순한 표현이나 암시로 제사의식에 관한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에 우리에게 도전이 된다. (50.3)
 우리는 계획을 가지고 있지만 그러나 어떻게 그것을 읽어야 하는지를 알 필요가 있다. (51.1)
 여기에 레위기를 이해하기 위한 몇 가지 지침들이 있다. (51.2)
 성소는 하나님과 사람의 상호 작용을 위한 무대였다
 성소는 백성들 가운데 거하시는 하나님의 임재의 중심 장소였다(출 25:8). 성소는 하나님께서 당신 자신과 그분의 백성이 제사의식을 통한 교류를 위해 제정하신 장소였다. 그러므로 성소는 “회막”(레 1:3)이라 불렸다. 그 구조는 극적인 사건이 일어났던 무대였다. (51.3)
 셰익스피어 연극의 관객들은 공연 내내 무대만을 쳐다보지 않는다. 아마도 셰익스피어는 “연극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살펴보라”라고 우리에게 조언할 것이다. 연극 자체는 의미들의 정수를 담고 있다. (51.4)
 성소는 그곳에 거하시는 분 때문에 아주 특별한 장소였다. 마치 캘리포니아 주 트웨인 하트(Twain Harte) 있는 한 집이 나와 아내 코니와의 관계를 깊게 하는 배경 무대였던 것처럼 성소는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 사이의 관계가 깊어지게 하는 배경 무대를 제공했다. 나는 높은 벽난로와 커다란 그림 액자와 길고 숲이 우거진 도로에 감탄하며 바라보는데 모든 시간을 보내지 않았다. 나는 코니와의 관계가 깊어지는 동안에 그녀와 함께 있는 것을 즐겼다. 그 도로를 산책하면서 그녀에게 청혼을 했던 그 저녁, 그 때까지 그렇게 했다. (51.5)
 모든 세부사항들이 뚜렷한 영적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모든 물품, 갈고리, 걸쇠와 기둥을 포함하는 성소 구조의 작은 부분까지 별도의 영적 중요성이 있는 것으로 추측해서는 안 된다. (51.6)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52.1)
 첫째, 광야에서 모세의 지시 아래 세워진 이동식 성소 후에 솔로몬의 성전이 세워졌고, 그 후에 제2성전이 세워졌다. 이 성전들은 하늘 성소를 적절히 나타내는 것들로서 이동식 성소를 대신하였다. 주께서 솔로몬 성전의 설계도를 지시하셨다는 것을 알려주는 역대상 28:19을 보라. 그러나 그 성전들은 더 크고 영구적이었지만 모든 세부적인 사항들이 이동식 성소와 같지는 않았다. 광야 성소가 서로 분리되는 널판들로 된 벽과 직물과 가죽으로 된 천정으로 구성된 작은 성소였지만(출 26) 솔로몬의 성전은 석조와 나무로 견고하게 만들어졌고, 광야의 성소보다 두 배가 길고 두 배가 넓었다. 솔로몬의 성전에는 휘장 대신에 문이 있었고, 등대는 하나가 아니라 열 개였고, 골방, 현관 그리고 두 개의 거대한 기둥을 포함하고 있었다(왕상 6~7). 그러나 솔로몬의 성전도 광야 성소와 기본적으로 동일하게 배치되어 있었으며 지성소, 성소, 뜰과 함께 같은 종류의 기구들이 있었다. (52.2)
 둘째, 성경은 단순히 이동식 성소를 세우기 위해 필요했던 모든 세부적인 것들에 대해 별개의 영적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만일 성경이 이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면 무슨 권리로 내가 그것들에 의미를 부여하겠는가? (52.3)
 셋째, 성경에 나타나지 않은 의미에 대해 추측하는데 깊이 빠짐으로 우리는 정말로 중요한 것 다시 말해 성소의 제사에 나타난 하나님과 당신의 백성과의 교류에 집중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52.4)
 성경은 성소에 관한 정보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다
 이스라엘의 성소에 관하여 성경은 우리의 유일하고도 으뜸가는 정보의 원천이다. 우리는 이용할 수 있는 성경의 모든 증거를 주의 깊게 고려함으로 그 위에 우리의 해석을 세워야 한다. (53.1)
 신약 성경은 성소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연구는 다른 어떤 방법보다 레위기에서 신약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사용된 용어 안에서 레위기가 적절히 이해되고 나면 선지서는 우리의 이해를 확대시켜 준다. 그러나 마치 모세가 신약을 알았던 것처럼 레위기를 읽으면 왜곡되는 결과를 가져 올 수도 있다. (53.2)
 미쉬나(Mishnah)와 탈무드(Talmud) 같은 랍비의 기사들도 흥미롭고 다양한 도움을 준다. 그러나 그것들은 모세 당시의 광야 성소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 이해하는 데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근거는 없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뒤늦게 편집됐고(주후 70년 이후), 어떤 경우에는 모세 이후로 천 년이 지난 두 번째 성전에서 완성된 것을 합리적으로 재구성한 것이기 때문이다. (53.3)
 특별히 다른 사람의 사상을 읽고 그것을 성소에 적용하는 것은 치명적이다. 컴퓨터가 입력 받은 대로 출력하는 것처럼 프로그램이 그렇듯이 데이비드 코레쉬(David Koresh)의 자기중심적인 계시록 해석같은 쓰레기를 당신의 성경해석에 적용한다면, 당신 또한 쓰레기 같은 생각을 계속해서 배출하게 될 것이다. 대개의 함정은 성경에서 말하지 않는 것들을 연결시켜 추정하는 데에 있다. 예를 들어 성소안에 있는 휘장이 네 기둥에 걸려 있는 것은 사실이다(출 26:32). 또한 선지자 스가랴가 두 놋 산 사이에서 네 병거가 나오는 환상을 본것도 사실이다(슥 6:1). 그러나 단지 두 개념이 “넷”이라는 숫자로 연관되었다고 해서 네 병거에 대한 빛 안에서 네 기둥을 해석한다면 나는 성경에 나타나지 않은 것들을 연결시키는 것이 된다. (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