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있는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고 침착되어 마치 돌과 같은 형태를 이루어 콩팥 안에 생기며 여러 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이 결석은 신장에서 형성되는데 크기가 작으면 요관을 따라 소변으로 나오고 크기가 크면 이동하는 도중에 콩팥, 방광, 요관, 요도 등 비뇨기계 기관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신장결석에 의한 통증은 갑작스럽고 극심하여 사람들을 공포에 질리게 만든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별다른 치료 없이 호전되거나 간단한 처치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로 생명에 지장이 없다. (284.1)
성분에 따른 신장결석의 종류는 칼슘결석(80%), 스트루바이트(struvite)결석, 요산결석, 그리고 시스틴 결석 등이 있다. 신장결석의 위험인자는 수분부족, 가족력 또는 개인병력, 나이(20-70세 사이), 성별(여자보다 남자가 더 많다), 음식(단백질식품, 짠 음식, 저 칼슘 음식), 운동부족, 비만, 고혈압(일반인의 2배), 위장우회수술 받은 자), 염증성 장 질환 환자, 그리고 만성 설사환자 등등이다. (284.2)
* 신장결석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284.3)
1. 등이나 옆구리 통증: 한 번 발생 시 20-60분 동안 계속된다. (284.4)
2. 혈뇨: 선명한 피가 소변으로 나오기도 하고 현미경으로만 볼 수 있는 경우도 있다. (284.5)
3. 탁뇨: 냄새가 나거나 육안으로 탁도가 식별되는 경우도 있다. (284.6)
4. 오심과 구토; 신장결석이 소화기관에 영향을 주는 경우에 구토가 생긴다. (284.7)
5. 빈뇨: 자주 소변이 마려운 증상 (284.8)
6. 급뇨: 곧바로 소변인 나올 것같이 소변 참기가 힘든 증상 (284.9)
7. 배뇨통: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생긴다. (284.10)
이상의 중상들이 한 가지만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여러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어떤 환자들은 거의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신체검진을 받는 도중에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284.11)
II. 예방 및 치료
1. 요결석에 있어서 물을 마시는 것은 안전할 뿐 아니라 가장 좋은 치료이다.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은 소변이 농축되지 않아 요결석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결석이 생긴 환자는 물을 충분하게 마셔 소변이 11컵이나 17컵이 나오도록 해야 한다. 밤에는 6컵의 물을 마셔서 언제나 맑은 소변이 나오게 해야 한다. (284.12)
2. 소변으로 칼슘이 나오는 것은 요결석 증가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저 칼슘 음식을 먹고 우유와 모든 우유제품(치즈,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등), 생선, 초콜릿, 코코아, 민들레, 겨자, 순무 잎, 그리고 케일 등을 줄인다. 우유의 유당은 칼슘 흡수율을 증가시킨다. (284.13)
3. 활기찬 옥외 운동은 비뇨기계의 혈액순환을 증가시킨다. 결석은 사무실 노동자들에게 아주 많다. 운동부족은 신장 배설능력을 감소시키고 칼슘대사를 변경시키면서 뼈 속의 칼슘이 소변으로 빠져나오도록 만든다. (285.1)
4. 영양과잉 섭취는 요결석 형성에 영향을 준다. 하루에 이식을 하도록 하며, 식사는 원칙적으로 채소와 과일과 통 곡류를 먹도록 한다. 한 연구에 의하면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으면 실제적으로 신장결석을 방지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정제한 탄수화물, 고단백질 식품,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 그리고 농축식품을 삼간다. 비타민 D 알약을 많이 먹으면 칼슘 흡수율이 증가하여 신장결석 위험이 높게 된다. (285.2)
5.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먹게 되면 요결석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우유, 계란, 우유, 치즈 등 모든 형태의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줄이도록 한다. (285.3)
6. 지방이 적은 식사는 원활한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그리고 설탕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요결석 형성을 높이므로 꿀을 포함한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 (2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