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천연치료 질병별 천연치료 신경통(Nerve Pain, Neuralgia)
 I. 설명
 
 손상을 받은 신경을 따라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신경통이라고 한다. 신경통은 보통 예리하고 격렬하다. 이런 경우는 보통 몇 초 동안만 나타나다가 사라지지만 재발하는 경향이 있고 종종 빈도도 빨라지고 강도도 높아진다. 많은 경우에 신경통은 근육통과 같은 다른 문제들을 동반한다. 원인에 따라 치료도 달라진다. 의학적인 치료는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집중한다. (277.1)
 II. 원인
 1. 절단(amputation): 사지 절단 수술은 가끔 망상적인 사지 통증을 일으킨다. 환자는 마치 절단된 사지에서 느끼는 것처럼 통증과 쑤심 그리고 다른 감각을 느끼게 된다. 통증은 보통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는다. (277.2)
 2. 벨 마비(Bell's palsy): 안면신경이 부어오르면서 얼굴 한 쪽이 일시적으로 마비가 되는 것을 말한다. 신경의 부종은 바이러스, 자가 면역 질병, 혈류 감소, 그리고 두개의 측두골을 지나는 안면신경이 압박을 받을 때 생긴다. 통증은 영향을 받는 얼굴의 귀 뒤편에 나타난다. (277.3)
 3. 작열통(causalgia): 종종 영양성 피부 변성을 수반하는 통증으로 말초신경 손상이 원인이다. 언제나 사지에서 생기며 통증이 심하고 지속적이고 타는 듯한 아픔이 있다. 발병 부위는 공기에 노출되거나 피부가 건조해지는 등 사소한 문제로 통증이 일어난다. (277.4)
 4. 수근 터널 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 반복적인 스트레스 증후군이라고도 하며 정중신경이 손목 관절의 비좁은 수근 터널을 지날 때 압박을 받으면 발생한다.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직업은 컴퓨터 작업자, 타자수, 상품 포장자, 그리고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일 등이다. 통증은 대부분 밤에 일어나며 손의 일부에 무감각과 쑤심, 손가락의 타는 듯한 감각, 아침에 양손에 나타나는 뻣뻣함, 엄지의 허약, 그리고 증상이 나타나는 손의 반짝이고 건조한 피부 등이 생긴다. (277.5)
 5. 당뇨병(diabetes): 신경통은 당뇨병 환자에게 잘 나타나는 합병증이다.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사지에 있는 신경에 피의 흐름이 감소되기 때문이다. 첫 증상은 손과 발이 쑤시는 것인데 천천히 팔과 다리와 몸의 다른 부분으로 퍼진다. 다음으로 무감각이 나타나고 마침내 신경통이 생긴다. (277.6)
 6. 안면신경통(facial nerve pain): 삼차 신경통(trigeminal neuralgia) 또는 동통 티크(tic douleureux)라고도 하며 심하게 찌르고 마비되는 듯한 안면 통증을 일으킨다. 통증은 얼굴을 문지르거나 칫솔질을 하거나 음식을 씹거나 면도하거나 그리고 다른 일반 활동을 할 때 나타난다. 통증은 15분미만 정도 지속되며 하루에 여러 차례 나타난다. 그러다가 아무런 불편함이 없이 몇 주나 몇 달 동안 증상들이 사라진다. (277.7)
 7. 말초신경 장애(peripheral neuropathy): 비정상적인 감각신경 및 운동신경 장애에 의하여 여러 달에 걸쳐서 점진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데 손과 발이 쑤시고 감각이 없어지다가 상부로 퍼지고 근육 허약이 점차 전신으로 확대된다. 욱신거리는 아픔이 밤에 더 심하고 온도 변화가 통증을 더 악화시킨다. (278.1)
 8. 좌골 신경통(sciatica):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인체에서 가장 긴 좌골신경을 따라 나타나는 통증이며 허리의 추간판(spinal disk)이 손상을 입거나 파열될 때 발생한다. 허리에서 시작하여 골반과 둔부, 바깥쪽 대퇴부, 다리, 그리고 발까지 통증이 나타난다. (278.2)
 9. 대상 포진(shingles):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한다. 바이러스가 수두를 일으킨 후에 일단 몸속에 잠복기를 보낸다. 몇 년 뒤에 이것이 하나나 그 이상의 감염을 일으키면서 수두와 비슷한 발진을 만든다. 타는 듯하고 욱신거리는 통증이 몇 주 계속되다가 발진이 사라진다. (278.3)
 10. 척수 장애(spinal cord problems): 척수의 손상이나 압박은 보통 등의 통증을 일으키며 아울러 무감각과 마비도 생긴다. 통증은 팔과 다리에도 나타난다. (278.4)
 III. 예방 및 치료
 1. 신경에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되는 등의 손상은 신속하게 치료한다. (278.5)
 2. 통증 부위에 따끈한 찜질을 10분-30분을 적용한다. (278.6)
 3. 온 3분 냉 30초를 4회 반복하는 온랭교차 찜질을 통증부위에 필요에 따라 적용한다. (278.7)
 4. NEWSTART 천연치료를 적절하게 적용한다(뉴스타트(NEWSTART) 천연치료 기본적용 참조). (278.8)
 5. 원적외선 온열매트 70°C에서 1시간 정도의 전신 열 치료를 필요에 따라 적용한다. 땀이 나기 시작하면 머리와 목과 얼굴에 냉 습포를 적용한다. 치료 후에는 누운 채로 30분 정도 휴식을 취하고 이동하도록 한다. (2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