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챤의 결혼 언약 제 2 장 결혼 언약의 삶
  • 1
 결혼 언약의 개념은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 결혼한 부부 사이의 관계를 말하는 성서의 중심 사상이다. 창세기로부터 계시록에 이르기까지 성경은 당신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과 배우자에 대한 우리의 결혼 언약을 말하고 있다. 인간의 결혼은 그 목적과 계속성에 있어 당신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결혼 언약과 같이 되어야 함을 뜻한다.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서는 “내가 너를 취한다”고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우리는 “저희는 당신을 택합니다”라고 반응함으로 언약의 짝이 되고자 마음에 승락할 수 있다. 우리의 결혼을 그와 같은 영적 의미로 비교할 수가 있다. 그것은 우리가 예수님의 결혼 프로포즈에 “예”라고 말함으로 시작된다. 예수님의 결혼 제안을 받아들임으로 우리는 현세에서 그와 결혼하는 것으로 비유된다. 바울은 말하기를,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고후 11:2). 역사의 마지막에, 우리는 성경이 보여 주는 바대로 결혼의 완성으로서 “어린 양의 혼인잔치”(계 19:9)에 참여하여 예수와 완전히 연합하는 경험을 할 것이다. (49.1)
 결혼 언약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결말을 제공하는데 곧,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무엇을 하셨고, 하시고 계시며, 하실 것인지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그것은 하나님의 언약의 사랑이 우리로 하여금 떠날 수 없게 하는 사랑임을 말한다. 결혼 언약이 우리와 하나님의 관계의 목적과 영원성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또한 우리의 결혼 관계의 목적과 지속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인간의 결혼이 거룩한 도움과 섭리로 우리에게 신성한 모형으로 주어졌다는 사실은 우리의 결혼 언약을 어떻게 영위해야 할지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깊게 한다. (49.2)
 이 장의 목적
 이 장은 하나님에 의하여 증거되고 보증된 신성하고 영원한 언약으로서 성서적 개념의 결혼이 갖는 의미를 찾고자 한다. 첫 부분에서 우리는 거룩한 언약으로서 결혼의 개념을 추상적인 성경의 진리나 원칙으로서가 아니라 영원하고 행복한 결혼을 건설할 수 있는 유일하고 실제적이며 굳건한 기초로 살펴볼 것이다. 둘째로 결혼 언약을 특정짓는 헌신의 종류들 즉, 전체적, 배제적, 계속적인, 그리고 성장하는 서약들을 조사한다. 셋째로 십계명이 말하는 결혼 언약의 의무를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우리는 십계명의 원칙이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언약의 서약뿐만 아니라 배우자에 대한 우리의 결혼 언약을 나타낼 수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장의 전체 목적은 결혼 언약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는가에 대하여 실제 적인 제안을 제공하는 것이다. (50.1)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