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키나의 그림자 속에서 제8장 위험과 죽음에 대처함 (민수기 18~19장)
 이 유일무이한 붉은 암송아지 예식의 한 측면이 이 본문을 해석하는 이들을 특별히 당혹스럽게 만들었다. 즉, 나중에 이 잿물을 뿌린 정결한 사람 뿐 아니라 그 암송아지를 사르고 그 재를 저장하는 데 참여한 (순결한) 사람들 모두가 그들의 역할로 인해 부정하게 되었다는 사실이다(7,8,10,21절). 역으로, 잿물은 부정한 사람들을 정결케 했다(12,19절). 왜 같은 물질이 사람들에게 정반대의 결과를 가져오는가? (146.3)
 그 대답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암송아지를 공간과 시간 둘 모두에서 한 단위로 간주하였다. 그러므로 그것의 부분들에게 나중에 발생한 것-부정한 사람과 물건들에 재의 작은 부분들을 뿌리는 것-을 그들은 암송아지를 불사를 때 이미 발생된 것으로 간주하였다. (146.4)
 따라서, 재는 부정한 사람과 물건들로부터 불결을 흡수하였고, 그리하여 순결한 사람이 그 재를 만졌을 때, 혹은 그 재를 생산하는데 참여했을 때, 그 사람은 재로부터 오염을 흡수한 것이다. (146.5)
 이 상황과 비교해 보라. 어떤 지저분한 사람이 목욕을 하고 깨끗해진 다음, 첫 번째 사람으로부터 먼지가 옮겨진 물에 깨끗한 사람이 들어갔다면, 그 깨끗한 사람은 더러워지는 것이다. 차이점은 붉은 암송아지 예식에서는 깨끗한 사람은 정결케 하는 물질이 불결한 것과 접촉하기 전에도 불결해 질 것이다. 그것은 정결한 사람이 지저분한 사람이 나중에 목욕할 물을 만짐으로써 불결해 지는 것과 같은 것일 것이다. (147.1)
 이것은 매우 이상해 보일지 모르지만, 상징적인 예식의 세계는 물리적인 원인과 결과의 제한성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것은 더 큰 실재를 가리키며, 그것이 희생제물이기 때문에, 그것은 그리스도의 희생을 가리킨다. (147.2)
 암송아지 예식만이 그리스도의 희생이 십자가 사건 이후에 정결을 필요로 할 많은 사람을 위한 그 정결 수단을 제공할 것이라는 사실을 부각시켰다. 거기에는 우리도 포함된다! 우리는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고 난지 오랜 후에도 태어나지 조차 않았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가 그분께서 하신 일을 통하여 영생을 받을 수 있는가? (147.3)
 그 답은, 십자가에서,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한 충분한 준비를 하셨고, 그러고 나서 그분은 하늘에서의 그분의 대제사장 봉사를 통하여 그 유익을 우리에게 나누어주신다는 것이다. 붉은 암송아지의 재가 그저 현세에서 우리의 신체의 제의적 부정을 해결해준데 반하여, 그리스도의 피는 영생을 위한 도덕적 정결을 제공한다. (147.4)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를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하게 하여 거룩하게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히 9:13,14). (147.5)
 재를 준비하고 그것을 뿌리는 행위의 결과로 부정해진 사람들의 봉사를 통하여 부정한 사람들을 정결케한 이 붉은 암송아지 예식은 그리스도의 희생의 또 다른 심오한 측면을 드러낸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고후 5:21). (148.1)
 참고
 1. Charles H. Spurgeon, The Treasury of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s: Zondervan, 1951), vol. 1, p. 359. (148.2)